실시간 뉴스



'인천시 자치경찰위' 출범


[아이뉴스24 우제성 기자] 인천시 자치경찰 사무의 주요 정책을 심의·의결하는 ‘인천시 자치경찰위원회’가 17일 수도권 최초로 출범했다.

인천시는 자치경찰위가 박남춘 시장,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김창룡 경찰청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날 출범식을 갖고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17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인천시청에서 열린 '인천광역시 자치경찰위원회 출범식'에서 참가자들이 박수를 치고 있다. [사진=인천시]

자치경찰위는 시장 소속 합의제 행정기관으로 생활안전, 교통, 여성청소년, 경비 등 자치경찰 사무에 관한 주요 정책의 심의·의결, 감사 및 고충심사, 사무조정 관련 경찰청 협의 등 업무를 수행하며 오는 7월1일 정식 출범한다.

자치경찰위는 ‘안전한 시민, 행복한 시민, 함께하는 자치경찰’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지방행정과 치안행정 간 협업 강화와 시민과의 소통·협력을 통해 ‘인천형 자치경찰제’의 세부과제를 실천할 계획이다.

자치경찰위는 ‘어린이 안전’을 최우선 치안행정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어린이보호구역 내 교통안전활동을 강화해 차량보다 어린이 안전을 우선하도록 환경을 조성하고 아동학대 문제에 대해서도 관리한다.

앞서 인천시는 이병록 전 행정안전부 자치경찰추진단장, 김동원 인천대 교수, 원혜욱 인하대 교수, 이덕호 전 논현고 교장, 반병욱 전 인천서부경찰서장, 김영중 전 인천지방변호사회 인권위원장, 이창근 인천지방노동위원회 심판담당 공익위원 7명을 차지경찰위원으로 임명한 바 있다.

전해철 장관은 “전국 17개 시·도 중 16개 시·도가 관련조례 제정을 마쳤고 나머지도 이달말까지 조례 제정을 완료하는 만큼 7월1일 전면시행은 차질 없이 진행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자치경찰제 출범으로 지방차치가 더욱 확대돼 기대와 책임을 동시에 느낀다”며 “자치경찰제를 통해 특히 어린이보호구역 안전강화와 아동학대는 확실히 개선할 것”이라고 말했다.

/인천=우제성 기자(godok@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천시 자치경찰위' 출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