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통3사, 하반기 농어촌 5G 공동망 구축 착수


올 하반기 망구축 시작해 연내 시범 서비스

[아이뉴스24 심지혜 기자] 3년 뒤면 농어촌 지역에서도 5G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된다.

통신 3사가 읍・면 등 농어촌 지역에 5G 공동망을 구축, 차별 없이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 상반기 관련 기술 개발에 착수, 하반기 망구축에 이어 연내 시범 상용 서비스를 실시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최기영)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는 15일 여의도 켄싱턴 호텔에서 '농어촌 5G 공동이용 계획'을 발표했다.

연도별 농어촌 5G 공동이용 계획 [사진=과기정통부]
연도별 농어촌 5G 공동이용 계획 [사진=과기정통부]

이통3사는 이날 업무 협약을 체결, 전 국민의 5G 서비스 접근성 제고 및 도-농간 5G 서비스 격차 해소를 위해 농어촌 지역 망 공동이용에 협력하기로 했다.

5G 공동이용망 구축은 131개 시・군에 소재한 읍면을 대상으로 한다. 해당 지역들은 우리나라 전체 인구의 약 15%가 거주하고, 1㎢당 인구수가 약 92명인 곳이다. 이통3사가 각각 기지국을 구축하는 지역(전체 인구의 약 85%, 1㎢당 인구 약 3천490명)에 비해 인구 밀도가 낮다.

해당 지역에서는 이통3사 5G 이용자 뿐 아니라, 해외 입국자나 알뜰폰 가입자에도 차별 없이 공동이용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과기정통부는 지역별 설비 구축 수량, 트래픽 등을 고려해 지역별 망 구축을 분배했다.

SK텔레콤은 경기도・경상남도 일부와 세종특별자치시, 인천광역시, 충청남도, 충청북도 일부에 구축한다. KT는 강원도 일부, 경기도 일부, 경상남도 일부, 경상북도, 충청북도 일부를 담당한다. LG유플러스는 강원도 일부, 전라남도, 전라북도, 제주특별자치도다.

기지국 공동이용하는 'MOCN' 방식에 따른 5G 서비스 이용 시나리오. [사진=과기정통부]
기지국 공동이용하는 'MOCN' 방식에 따른 5G 서비스 이용 시나리오. [사진=과기정통부]

5G 공동이용망 구축은 기지국을 공동이용하는 MOCN(Mutli Operator Core Network) 기술 방식으로 이뤄진다. 통신사 간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각 사의 코어망을 사용할 필요가 있고, 조속한 5G 서비스 제공이 필요하다는 점 등을 고려한 선택이다.

이날 이통3사는 전 국민의 5G 서비스 접근성 제고 및 도-농간 5G 서비스 격차 해소를 위해 농어촌 지역 망 공동이용에 협력하는 것을 내용으로 하는 업무 협약도 체결했다.

망 설계 과정에서는 공동이용 지역 내에서는 공통 품질 기준을 적용하고, 지형 특성(터널・도로 등)에 따라 5G 장비를 맞춤형으로 설계할 계획이다. 또한 고장·장애 등 문제 발생 시 이통3사가 운영하는 핫라인 및 공동망 관리시스템을 통해 대응하기로 했다.

이외에 데이터 사용량, 각 사 구축 지역과 공동이용 지역 경계 지역에서 통신망 전환(단독망↔공동이용망) 등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통신사 간 핫라인을 통해 정보를 공유하면서 품질 관리에 노력할 계획이다.

연도별 농어촌 5G 공동이용 계획 [사진=과기정통부]
연도별 농어촌 5G 공동이용 계획 [사진=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와 이통3사는 상반기부터는 공동망 관리시스템 등 필요한 기술 개발 등을 수행하고, 하반기 중반에는 망 구축을 시작해 연내 시범 상용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후 시범 결과를 분석·평가해 망 안정화 등 필요한 조치를 수행하며 2024년 상반기까지 단계적으로 상용화를 완료할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앞으로 농어촌 5G 공동이용이 안착할 때까지 공동이용 사전 준비부터 망 안정화, 상용화 단계까지 적극행정 중점과제의 일환으로 지속적으로 점검해나갈 계획이다.

최기영 과기정통부 장관은 “농어촌 5G 공동이용은 국내 이통3사 간 바람직한 협력 사례가 될 것” 이라며 “금번 공동이용 계획을 통해 도-농 간 5G 격차를 조기에 해소하고 디지털 포용 사회의 초석을 놓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심지혜 기자(sj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통3사, 하반기 농어촌 5G 공동망 구축 착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