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내 2번째 코로나19 치료제 나오나…종근당, '나파벨탄' 임상 3상 신청


중증 환자서 증상개선∙회복 기간 단축

나파벨탄 제품 [사진=종근당]
나파벨탄 제품 [사진=종근당]

[아이뉴스24 김승권 기자] 종근당에서 국내 2번째 코로나19 치료제가 나올 가능성이 커졌다.

종근당은 고위험군 환자를 위한 코로나19 치료제로 '나파벨탄'(성분명 나파모스타트)의 조건부 허가 및 임상 3상 승인을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에 신청했다고 8일 밝혔다. 종근당은 지난해 러시아에서 코로나19 중증 고위험군 환자 104명을 대상으로 나파벨탄의 임상 2상 시험을 완료한 바 있다.

나파벨탄은 원래 췌장염 치료제로 쓰이던 약이다. 하지만 임상 결과 해당 약이 코로나19 중증 환자의 치료율 개선효과가 나타난 것을 확인하고 조건부 허가 신청에 나섰고 식약처도 허가 검토에 들어갔다.

종근당에 따르면 나파벨탄 투여군은 10일간 투여 직후 61.1%의 환자가 회복에 도달해 표준치료군(11.1%)에 비해 우월한 효과를 보였다. 전체 임상 기간인 28일 경과 후에는 나파벨탄 투여군의 94.4%, 표준 치료군의 61.1%의 환자가 회복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코로나 증상 악화로 인한 사망 사례가 표준치료군에서 4건 발생한 데 비해, 나파벨탄 투약군에선 발생하지 않았다. 고위험군 환자들의 사망을 막아주는 약제로서 나파벨탄의 가능성이 확인된 것이다.

종근당은 2상 결과를 바탕으로 영국, 프랑스, 일본, 러시아 등 다수 국가와 나파벨탄의 공급 협의를 진행 중이다. 향후 진행할 3상에선 약 600명의 중증 고위험군 환자를 대상으로 서울대병원 등에서 대규모 임상을 진행할 계획이다.

종근당 관계자는 "나파벨탄은 중증의 고위험군 환자 대상 치료효과가 입증된 유일한 약물"이라고 말했다.

/김승권 기자(peac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내 2번째 코로나19 치료제 나오나…종근당, '나파벨탄' 임상 3상 신청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