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국회 불려간 정호영 LGD 사장, 안전 경영 지침 강화할까


파주·구미 등 국내 사업장서 화학사고 연이어 발생…'안전불감증' 문제 도마 위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 [사진=LG디스플레이]
정호영 LG디스플레이 사장 [사진=LG디스플레이]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정호영 LG디스플레이 대표가 지난달 발생한 파주사업장 화학물질 유출 사태로 국회에 불려갔다. 사망 사고는 발생하지 않았지만 이 사고로 6명이 부상을 입은 만큼 정 대표가 이 자리에서 어떤 입장을 내놓을 지 업계가 예의주시하고 있다.

정 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리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청문회에 증인으로 참석했다. LG디스플레이는 청문회에 오른 9개 기업 중 유일하게 최근 산업재해 사망자가 나오지 않았지만 일부 의원들이 산재 예방 경각심을 되새기란 이유로 정 대표를 불러들였다.

앞서 LG디스플레이 경기 파주 P8 공장에선 지난달 13일 배관 연결 작업 중 수산화테트라메틸암모늄(TMAH)가 누출돼 인명피해가 발생했다. 인명피해는 중상 2명, 경상 4명 등 총 6명이었다.

당시 정 대표는 "이번 사고 발생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끼며 사고 원인조사, 재발방지대책 등 제반 조치에 만전을 기할 것"이라며 "무엇보다 최우선적으로 부상자 치료를 위해 가능한 모든 지원이 이루어지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 때 사망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지만 정 대표는 이번에 정치권의 표적이 돼 국회로 불려갔다. 4대 그룹 계열사란 이유가 작용한 것 아니냐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업계 관계자는 "중소·중견기업은 전부 제외되고 대기업들로만 증인이 채워졌다"며 "4·7 재보선을 앞두고 노동계 표심을 의식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 청문회에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 등 대기업 최고경영자 9명이 출석해 있다. 앞줄 왼쪽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우무현 GS건설 대표이사,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이원우 현대건설 대표이사,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정호영 LG디스플레아  대표이사, 박찬복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이사,  신영수 CJ대한통운 택배부문 대표, 조셉 네이든  쿠팡풀민먼트서비스 대표이사. [사진=조성우 기자]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 청문회에서 최정우 포스코 회장 등 대기업 최고경영자 9명이 출석해 있다. 앞줄 왼쪽부터 시계 반대 방향으로 우무현 GS건설 대표이사, 한성희 포스코건설 대표이사, 이원우 현대건설 대표이사,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이사, 최정우 포스코 대표이사, 정호영 LG디스플레아 대표이사, 박찬복 롯데글로벌로지스 대표이사, 신영수 CJ대한통운 택배부문 대표, 조셉 네이든 쿠팡풀민먼트서비스 대표이사. [사진=조성우 기자]

다만 LG디스플레이가 사고 전 관리가 부실했다는 주장이 나와 의원들의 질타를 받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일부 협력업체들은 사고 일주일 전부터 배관 안에 잔여 화학물질이 남아 있고 밸브가 열려 있어 잠궈달라고 여러 번 요청했지만, LG디스플레이 측이 "다 조치 돼 있으니 작업을 진행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사고 당시 유독물질 500ℓ가 쏟아졌으나 이후 대처도 제대로 하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주장에 대해 LG디스플레이 측은 "조사 중인 상황"이라며 말을 아꼈다. 하지만 LG디스플레이의 안전불감증 문제가 심각하단 지적은 이전에도 여러 차례 나왔다. 파주, 구미 등 국내 사업장에서 최근 몇 년간 여러 건의 화학사고가 일어나고 있지만 사고 재발을 막기 위한 강력한 대책 마련에 적극 나서지 않는 모습을 보여서다.

실제로 LG디스플레이는 지난 2015년 1월 파주사업장 질소가스 누출 사고에 이어 지난해에는 구미사업장에서 2건의 화학 사고도 발생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특히 지난 2015년 파주 사업장에서 발생한 질소가스 누출 사고로 협력업체 직원 2명이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로 인해 상무급 임원과 협력업체 최고 책임자 등 8명과 법인 3곳은 그 해 업무상과실치상 또는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 기소됐다. 이 재판은 지난해 대법원이 하급심에서 무죄가 인정된 협력사들의 산업안전보건법 위반 혐의를 유죄 취지로 파기환송한 상태다.

또 지난해 4월 17일에는 구미사업장에서 수산화나트륨이 시설 점검 중 분사돼 1명이 부상 당했고, 한 달 후에도 같은 사업장에서 화학물질이 누출돼 1명이 다쳤다.

업계 관계자는 "정 사장이 실적 개선에는 성과를 보여주고 있지만 이제 안전 경영에 관한 리스크 관리 능력도 증명해야 할 것"이라며 "내년부터 시행되는 중대재해법(중대재해기업처벌법)이 기업 경영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떠오른 만큼, 이제는 이를 고려해 LG디스플레이의 안전 관리 능력에 관한 신뢰를 회복할 수 있는 방안 마련에 적극 나서는 모습을 보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국회 불려간 정호영 LGD 사장, 안전 경영 지침 강화할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