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ETRI, AI 오픈 API, 데이터…일평균 3만건 쓴다


언어·음성·시각지능 원천기술로 응용서비스 개발 지원

[아이뉴스24 김문기 기자] ETRI가 제공하는 AI 오픈 개발자도구(API)와 데이터가 일평균 3만건 이상 쓰이고 있다.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지원한 인공지능 SW 개발환경 조성 사업을 통해 지난 2017년 10월부터 언어·음성·시각지능 등 인공지능 관련 오픈 API 서비스를 공개한 이후 하루 평균 3만 건, 누적 3천 6백만 건 이상이 활용되었다고 17일 발표했다.

ETRI 연구진이 개발한 언어지능 엑소브레인(exobrain)이 인간과의 퀴즈대결에 참여하고 있다 [ETRI]
ETRI 연구진이 개발한 언어지능 엑소브레인(exobrain)이 인간과의 퀴즈대결에 참여하고 있다 [ETRI]

ETRI 인공지능 오픈 API를 주로 이용한 비율로는 산업체(42%), 대학교(44%), 개인/기타(14%)의 순 이었다.

ETRI는 지난달 말, 다양한 분야의 인공지능 원천/기반 기술을 추가 공개했다. 주요 기술로는 ▲구어체 언어분석 ▲한국어 발음평가 기술 ▲아랍어 음성인식 ▲얼굴 비식별화 기술 등이다.

이 기술들을 이용하면 인공지능 스피커나 비서, 챗봇 기반 대화형 정보상담 서비스, 지능형 CCTV 관제시스템 및 개인정보 비식별화 서비스, 자동통역서비스와 같은 다양한 인공지능 응용서비스 개발에 활용이 가능하다.

지금까지 AI 허브와 ETRI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한 내용은 언어·음성·시각지능· 대화처리의 4개 기술 분야에서 총 33종의 인공지능 오픈 API 및 기계학습 데이터 등이다. 홈페이지를 통해 오픈 API를 이용시에는 간단한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이후 인증키 값을 발급받아 손쉽게 활용이 가능하다. 

연구원은 SW 비전공자라 할 지라도 홈페이지 내 개발자 가이드를 참고하면 언어별 프로그래밍의 예제에 따라 스스로 간단한 구현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나중찬 ETRI 서울SW-SoC융합R&BD센터장은 "이번 행사는 ETRI 인공지능 연구성과를 공유하는데 의미가 있다. 향후 기술 전문영역별 API 기술에서 도메인별 API 간 연계 기술을 제공해 새로운 서비스를 창출하는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김문기 기자 moo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ETRI, AI 오픈 API, 데이터…일평균 3만건 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