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재용 이어 허창수, 韓·日 관계 개선 앞장…스가 총리에 서한 보내


기업인 입국제한 해제·양국 교역·투자 확대 위한 노력 요청…"미래지향적 발전 기대"

허창수 전경련 회장 [사진=아이뉴스24 DB]
허창수 전경련 회장 [사진=아이뉴스24 DB]

20일 전경련에 따르면 허창수 회장은 지난 18일 스가 요시히데 신임 일본 총리에 축하 서한을 발송했다. 스가 총리는 지난 16일 제99대 일본 내각총리대신으로 취임했다.

허 회장은 서한을 통해 스가 총리에 한·일간 관계 회복에 함께 힘써줄 것을 요청했다. 특히 '코로나19' 확산으로 양국 경제가 어려워진 상황에서 상호 입국제한을 풀어 기업인들의 교류를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허 회장은 "일본을 포함한 전 세계가 전대미문 바이러스에 의한 코로나19 경제위기를 겪고 있다"며 "하지만 신임 스가 총리가 그간 여러 분야에서 쌓아 경험과 연륜을 바탕으로 일본을 둘러싼 내외의 어려움을 극복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더불어 허 회장은 스가 총리에게 한·일 관계 개선을 희망한다는 메시지도 함께 전달했다. 한국 법원의 일제 징용 배상 판결을 두고 양국 관계가 악화되면서 한·일 산업계가 모두 피해를 보고 있는 만큼 교류 활성화를 통해 위기를 함께 극복하자는 취지에서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7월 한국 대법원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고순도 불화수소, 플루오린 폴리이미드, 극자외선(EUV)용 포토레지스트 등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 소재 3개 품목에 대한 수출 규제를 단행했다. 또 올해 8월에는 한국을 자국 기업이 수출할 때 승인 절차 간소화 혜택을 인정하는 백색국가 명단(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했다.

또 일본 정부는 코로나19 사태가 본격화된 올 4월부터 한국 등 전 세계 150여 개국에 대한 입국금지 조치를 시행했다. 지난 1일 일본 영주권자 등 일부 외국인에 대해선 입국을 허용됐지만, 한국 국적의 기업인들은 여기에 포함되지 않았다. 다만 장기 체류자격 보유자의 일본 재입국은 허용하고 있다.

허 회장은 "과거사를 둘러싼 견해차로 한일관계가 원활하지 않다"며 "올해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상호 인적교류가 막혀 더 멀어졌지만 신임 총리 취임을 계기로 한일관계가 미래지향적으로 발전하기 바란다"고 희망했다.

이어 "상호 입국제한이 풀려 고통 받는 양국 기업인의 왕래가 원활해지기 바란다"며 "양국 교역·투자가 확대될 수 있도록 신임 총리가 더욱 노력해 주기를 희망한다"고 덧붙였다.

이어 허 회장은 "전경련은 한일 관계의 굴곡 속에서도 정경 분리원칙에 따라 경단련을 비롯한 일본 경제계와 상호 경제협력 강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왔다"며 "앞으로도 경단련과 공동개최하는 한일재계회의를 통해 양국 간 경제협력과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서한과 관련해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전경련은 1980년대 이후 일본 경단련과 한일재계회의 등을 공동개최하며 한일경제협력을 위해 꾸준하게 노력해왔다"며 "앞으로도 이러한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뉴시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사진=뉴시스]

앞서 이재용 부회장도 스가 요시히데 신임 총리 내각 출범 전인 지난 10일 서울 모처에서 도미타 고지 주한 일본대사와 만나 기업인 입국 제한에 따른 어려움을 호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일로 일각에선 1년 넘게 이어지고 있는 일본 수출규제 기조에 변화가 생길 것이란 관측을 내놨다.

일본 정치권에서도 이르면 이달 말께 6개월간 취해온 양국 기업인 입국 제한 조치를 완화할 것이란 관측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또 양국 정부는 지난 7월 말부터 기업인 왕래 재개를 위한 자가 격리 기간 축소와 면제, 출입국을 위한 방역 조건 등을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재계 관계자는 "일본 정부가 한국 기업인의 자국 입국을 허용할 경우 수출 규제와 관련한 한·일 양국 간 논의도 재개될 것으로 보인다"며 "일본에서도 코로나19로 입은 경제 피해를 회복하기 위해 제한을 완화해 기업인 왕래를 재개해야 한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 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용 이어 허창수, 韓·日 관계 개선 앞장…스가 총리에 서한 보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