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하나금융 ‘될성부른 스타트업 6곳’에 최대 80억 실탄 지원한다


하나벤처스 주최로 경진대회 개최…기업가치 1조원 '예비 유니콘'으로 육성

[아이뉴스24 민병무 기자] 하나금융그룹이 ‘프롭웨이브(부동산 투자 플랫폼)’ ‘젠틀에너지(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닥터가이드(건강기능식품 판매 서비스)’ 등 될성부른 스타트업 6개 기업에 최대 80억원의 실탄을 지원한다.

막 걸음마를 시작한 스타트업을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인 벤처기업)으로 성장시켜 영웅으로 만들겠다는 '제로 투 히어로(Zero to Hero)' 프로젝트를 본격적으로 시작한다.

하나금융그룹의 하나벤처스가 16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디캠프(D.CAMP)에서 ‘초기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개최해 6개 기업을 선정했다. 김정태 하나금융 회장 등이 수상의 영예를 안은 스타트업 대표들과 포즈를 취하고 있다.

하나금융 최초의 CVC(Corporate Venture Capital: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인 하나벤처스는 16일 오후 서울시 강남구 디캠프(D.CAMP)에서 ‘초기 스타트업 경진대회’를 개최해 6개 기업을 선정했다.

그동안 하나금융은 중소벤처기업의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혁신금융을 선보였는데 이번 이벤트는 국내에서 정부기관이 아닌 민간 벤처캐피탈이 개최하는 최초의 스타트업 경진대회다. 창업 3년 미만의 초기 스타트업이 사람과 기술, 사업모델 만으로도 실제 투자를 유치할 수 있는 첫 본보기가 돼 의미를 더했다.

모두 320여개 스타트업이 응모한 가운데 하나벤처스의 심사역들이 인재구성, 사업모델, 보유기술 등을 중심으로 사업계획서를 면밀히 평가해 헬스케어, AI, 프롭테크, 스마트팩토리, 드론, 커머스플랫폼 등 다양한 분야의 비즈니스를 영위하는 8개 스타트업을 최종 후보로 선정해 파이널 심사를 진행했다.

이날 대회는 코로나19로 언택트로 진행됐다. 온라인을 통해 모든 과정이 생중계됐으며 발표와 질의응답 과정을 거쳐 ▲대상 ‘프롭웨이브’ ▲최우수상 ‘젠틀에너지’ ‘닥터가이드’ ▲우수상 ‘디파이(노화방지 솔루션 개발)’ ‘뷰메진(드론 송유관 검사 솔루션)’ ‘빌드블록(해외 부동산 플랫폼)’ 등 총 6개 스타트업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수상 기업에는 최소 1억원에서 최대 10억원까지 총 30억원의 투자를 진행할 예정이며 50억원의 추가 투자도 계획하고 있다.

하나벤처스는 초기 스타트업이 투자자와 만날 수 있는 주요한 창구로 자리 매김할 수 있도록 이번 대회를 1회성 행사가 아닌 매해 상반기와 하반기에 걸쳐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앞으로 하나금융 계열사들과 연계한 스타트업 육성 지원 프로그램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이다.

김정태 하나금융그룹 회장은 “하나금융은 2018년 하나벤처스를 설립한 이래 스타트업과 함께 성장하는 금융파트너가 되고자 노력하고 있다”라며 “그 동안 그룹 차원의 벤처기업 투자를 위한 펀드를 조성하고 지난 1년간 약 1000억원의 투자를 집행하는 등 투자금 유치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스타트업을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하나벤처스의 지분 투자, 하나금융투자의 IPO, 하나은행의 여신 지원 등 그룹사가 협력해 기업의 성장단계별 금융솔루션을 제공하고 나아가 우수한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 도전할 수 있도록 하나금융그룹의 24개국 216개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권대영 금융위원회 금융혁신기획단장은 “정부의 혁신성장 정책의 핵심은 바로 ‘창업’과 ‘디지털 혁신’이다”라며 “창업 친화적 생태계 조성과 디지털 뉴딜,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 차원에서의 스타트업 생태계 구축과 규제 혁신 등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하나벤처스는 이날 대회를 통해 기존 투자 포트폴리오 중 초기 창업기업 대표들의 사업도 소개했다.

비대면 대학생 과외 플랫폼인 ‘오누이’는 온라인으로 학습함에도 실제 과외를 받는 것과 동일한 학습 효과를 줄 수 있도록 과학적인 학습 커리큘럼을 갖추어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으며 올해 3월 하나벤처스의 투자 이후 매출액이 3배 이상 급성장했다.

또한 KAIST 재학생이 주축이 되어 창업한 비디오 커머스 ‘시즈닝’은 비건(엄격한 채식주의자) 품목을 중심으로 다양한 카테고리의 지속가능한 상품 전문 커머스로 본격적인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민병무 기자 min66@inews24.com




주요뉴스



alert

댓글 쓰기 제목 하나금융 ‘될성부른 스타트업 6곳’에 최대 80억 실탄 지원한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뉴스톡톡 인기 댓글을 확인해보세요.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