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벤처스, AI 광고 솔루션 개발사에 4억원 투자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연구실에서 분사창업한 리플AI에 투자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카카오 자회사 카카오벤처스는 감성 인공지능(AI) 기반 대화형 광고 솔루션 개발사 '리플AI'에 4억 원을 투자했다고 7일 발표했다.

리플AI는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시각 및 학습 연구실(SNUVL)에서 분사창업했다. 서울대 컴퓨터공학부 교수로 재직 중인 김건희 대표는 카네기멜론대 컴퓨터과학 박사 학위를 받은 후 인텔연구소, 혼다연구소, 디즈니연구소 등에서 인공지능 분야 연구원으로 지낸 경험이 있다.

리플AI는 감성 인공지능 기반 타겟팅 광고 솔루션을 제공한다. 자연어 처리, 컴퓨터 비전, 데이터 마이닝 등의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해, 개인의 감정을 분석한 고차원의 온라인 최적화 광고 설계와 집행이 가능하다.

특히 리플AI가 개발하는 원천 기술은 다양한 인공지능 대화 시스템의 응용 분야에 적용될 예정이다. 리플AI는 텍스트, 사진, 동영상과 같은 다양한 형식의 온라인 데이터를 통해 컴퓨터와 인간의 소통을 넘나드는 멀티모달 인터페이스 구축을 지향한다.

김건희 리플AI 대표는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글로벌 연구그룹 수준의 최우수 논문을 지속적으로 출판할 뿐 아니라, 실제 플랫폼에 인공지능 연구 결과를 적용하고 유의미한 시제품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투자를 이끈 김기준 카카오벤처스 파트너는 "리플AI는 감성 컴퓨팅 기술로 사람의 감정까지 이해하는 기존에 없던 차세대 광고 솔루션을 만들고 있다"며 "앞으로 리플AI가 인공지능이 다양한 실생활과 산업군에 적용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민혜정기자 hye555@inews24.com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