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정치권, 탄핵 선고일 확정에 엇갈린 '입장차'


與 "피청구인 의견 반영해야" vs 野 "환영, 탄핵 인용 확실"

[아이뉴스24 이영웅기자] 정치권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심판 선고일이 오는 10일로 확정된 것에 대해 엇갈린 입장차를 드러냈다.

야당은 일제히 헌법재판소 선고일 확정에 환영하며 탄핵인용을 자신한 반면, 여당은 박 대통령 측의 의견을 들어야 한다며 사실상 탄핵을 반대했다.

박경미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의 탄핵심판 선고일이 10일로 정해진 것에 대해 환영한다"며 "하루가 멀게 쏟아져 나오는 뉴스 홍수로 복마전을 방불케한 국정농단의 추악한 실체를 매일 같이 마주한 국민들의 속은 이미 시커멓게 타버린지 오래"라고 말했다.

박 대변인은 "국민의 80%가 바라는 상식적인 결정이 내려지리라 믿는다. 스무번째 촛불은 정의의 승리를 외치고 새 대한민국을 상상해보는 희망의 촛불로 불타오르길 바란다"며 "박 대통령은 '선고 전 하야 선언'으로 국민을 기만하지 말고 헌재의 선고에 순순히 응해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김경진 국민의당 수석대변인은 "우리 국민들은 헌재가 조속히 대통령 탄핵 결정을 내려 주기를 요구해 왔고, 헌재의 선고기일 발표는 이런 국민적 요구를 수용한 것으로 평가한다"며 "헌재가 국민의 뜻과 국회의 의결대로 탄핵인용 결정을 내릴 것으로 믿어 의심치 않는다"고 기대했다.

김 수석대변인은 "공공연히 헌재 불복을 외치는 자유한국당 일부 의원들과 박 대통령 극렬 추종자들의 어떤 준동도 더 이상 용납돼선 안 된다"며 "대통령 탄핵 결정 후에 밀려올 온갖 국내외적 혼란을 수습하고, 국정을 안정시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오신환 바른정당 대변인 역시 "국민적 관심사가 집중된 사항에 대한 올바른 결정"이라며 "바른정당은 그동안 국정혼란을 막기 위해 헌재의 조속한 탄핵 판결이 이뤄졌으면 하는 바람이 있었기 때문에 이번 헌재의 선고 기일 확정 발표는 올바른 판단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오 대변인은 "바른정당의 입장에서는 탄핵이 인용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고, 탄핵이 기각될 경우 정치적 책임을 지고 의원직 총사퇴를 하기로 결정했다"며 "정치권은 국민을 통합하고 국정 혼란은 이제 중단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추혜선 정의당 대변인은 "3월10일은 역사적 심판의 날이며 민주의 봄이 시작하는 출발점"이라며 "헌재는 헌법의 최종 수호자로 국민 뜻이 곧 헌법정신임을 확인시켜 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여당인 자유한국당은 박 대통령 측의 의견이 제대로 검토되지 않았다며 사실상 탄핵에 반대 입장을 드러냈다.

김명연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헌재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 심판 선고일을 오는 10일 11시로 결정했다"며 "헌재는 피청구인 측의 의견을 충분히 검토해 국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릴 것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영웅기자 hero@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정치권, 탄핵 선고일 확정에 엇갈린 '입장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