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희대 대법원장이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 대법정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상고심 선고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https://image.inews24.com/v1/cfac8df0e55f9e.jpg)
[아이뉴스24 라창현 기자]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불가역적 검찰개혁의 주춧돌을 놓은 더불어민주당이 이번엔 사법개혁 추진을 앞두고 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다음 주 두 차례에 걸쳐 대법원 국정감사를 진행하는데, 민주당은 이번 국정감사에서 조희대 대법원장의 대선개입 의혹 등을 정조준해 사법개혁의 명분으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與, 추석 명절 '사법부 때리기' 숨 고르기
3대(검찰·사법·언론) 개혁을 추진 중인 민주당은 추석 명절 기간 '조희대 때리기'를 잠시 멈춘 모양새였다.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인한 국가 전산망 마비라는 국가적 재난 상황 속 이재명 대통령의 예능 출연 논란, 망 복구 담당 행정안전부 공무원 사망, 이진숙 전 방송통신위원장에 대한 경찰의 무리한 체포 논란 등 악재가 이어졌기 때문이다.
이에 당은 연휴 동안 개혁 과제를 전면에 내세우기보다 방어에 집중했다. 주진우 국민의힘 의원이 이 대통령의 지난달 27일과 28일 행적을 공개하라며 공세 수위를 높이자, 당은 브리핑과 기자간담회를 통해 대응했다. 지난 5일 모경종 민주당 의원은 서울경찰청에 정보통신망법 위반(명예훼손) 혐의로 주 의원을 고발하기도 했다. 여야의 공방 속 개혁 메시지는 자연스레 뒷전으로 밀렸다.
그러나 연휴 마지막 날인 9일, 민주당 지도부는 다시 사법부를 향한 공세 모드로 전환했다. 전현희 수석 최고위원은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미 두 차례 '노쇼'로 투아웃 중인 조 대법원장에게 국민의 이름으로 고한다"며 "국정감사에 성실히 출석해 국민 앞에 대선개입 의혹을 소상히 밝히고 사법부 수장으로서 책무를 다하길 바란다"고 경고했다.
![조희대 대법원장이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 대법정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상고심 선고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https://image.inews24.com/v1/68196e3ff3b23d.jpg)
대법원장 이석 불허할 듯…"국민이 질문하고픈 내용 많아"
법사위는 오는 13일(국회)과 15일(현장검증) 대법원을 대상으로 한 국정감사를 열고 사실상 조 대법원장을 향해 십자포화를 퍼부을 예정이다.
앞서 민주당과 국민의힘은 대법원 국정감사를 13일 한 차례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지난달 30일 '대선개입 의혹 관련 긴급현안 청문회'에 조 대법원장을 포함한 증인들이 불출석하자, 민주당은 대법원 현장 국정감사를 추가했다.
올해 국정감사에서는 그동안 관례대로 이뤄진 '대법원장 이석'은 허용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0월 7일 진행된 국감에서 조 대법원장은 짤막한 인사 후 법사위원장의 "이석하셔도 된다"는 말에 국정감사장을 빠져나왔고, 이후 천대엽 법원행정처장 등이 질의에 답변을 했다.
전 수석 최고위원은 이와 관련해 "역대 국정감사 때 대법원장은 국감장에 출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위원장의 동의를 얻어서 이석하는 게 관행이었지만, 이번 국감에서는 조 대법원장에게 국민이 질문하고 싶은 내용이 매우 많다"며 "이석에 대해서는 당연히 법사위가 동의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당은 두 차례의 국정감사를 통해 조 대법원장을 압박하면서 사법개혁 분위기를 조성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장검증에서는 지난 5월 대법원이 이례적으로 이 대통령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 유죄취지 파기환송 결정을 내린 점과 대법관 증원에 1조 4000억원이 든다고 한 점에 대한 사실확인에 방점을 둘 예정이다.
아울러 당은 조만간 사법개혁안도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8월 12일 출범한 당 사법개혁특별위원회는 대법관 증원, 대법관 후보 추천방식 개선, 법관 평가제도 개선 등 다섯 가지 안건에 대해 논의를 해왔다. 정청래 당 대표는 지난 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상기하자 조희대의 난, 잊지말자 사법개혁'이라는 내용의 글을 올려 개혁 의지를 재확인했다.
![조희대 대법원장이 1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법원 대법정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상고심 선고를 준비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https://image.inews24.com/v1/e62ccdc7c61749.jpg)
--comment--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댓글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