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최순실 국정농단', 정치권 해법은 특검·靑 참모진 개편


與 비박계도 조속한 특검·靑 개편 요구, 대통령 탈당도 언급

[채송무기자] 최순실 국정 농단 의혹이라는 초유의 메가톤급 이슈가 우리 사회를 강타한 가운데 정치권에서 수습책으로 특검과 국회 국정조사를 통한 진상 규명, 청와대 비서진 전면 교체, 대통령의 새누리당 탈당 등이 제시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은 청와대 참모진 전면 교체와 특검을 요구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26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국정이 마비되는 비상정국에 대통령 사과로 끝날 일이 아니다"며 "대통령은 하루속히 해외에 나가 있는 최순실 씨를 불러들여 철저하게 조사 받아야 한다. 최씨를 비호하는 세력이나 청와대 시스템에 개입하도록 한 인사 모두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 대표는 "우병우 수석을 포함해 비선실세와 연결해 국정을 농단한 청와대 참모진은 전면 교체해야 한다"며 "최순실 게이트에 대한 전모를 특검을 통해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대위원장은 탈당과 관련자들에 대한 법적 조치, 청와대 비서진 전면 개편을 해법으로 내놓았다.

박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대위회의에서 "이제 국민의 상처와 분노를 어루만지고 나라를 바로 세울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다"며 "탈당과 관련자들에 대한 법적 조치 등 대통령이 할 수 있는 일은 다 해야 한다. 그러나 절망하고 상처받은 국민은 더 진정한 해법을 원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대통령이 다시 모든 것을 자백하고 국정을 전면 쇄신할 수 있는 혁명적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며 "그 첫 걸음으로 오늘 당장 우병우 민정수석과 문고리 권력 3인방을 해임함으로서 시작하고 거듭 솔직한 참회와 자백을 다시 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검찰 수사가 소극적이면 우리는 국정조사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국민의당은 황교안 국무총리의 퇴진도 요구했다. 김성식 정책위의장은 "황교안 총리는 최순실 게이트를 덮기에 급급했고 바로잡으려는 노력은 하지 않았다. 더 이상 국정을 통괄할 자격이 없다"며 "총체적 국정실태는 청와대 참모진의 완전한 개편, 총리가 물러나고 인적쇄신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패닉에 빠진 새누리당에서 나오고 있는 해법도 비슷했다. 비주류인 비박계는 한 목소리로 특검과 국회 국정조사, 대통령 탈당, 청와대 전면 개편 등을 제시하고 있다.

비박계 김용태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 인터뷰에서 "지금 검찰로선 어떤 경우에도 총체적 진실을 밝힐 수 없다"며 "여야는 오늘 당장 지도부가 만나서 특검 도입을 바로 논의해야 한다. 두 번째는 이원종 청와대 비서실장 이하 모든 비서진들은 전면 개편해야 한다"고 조속한 특검을 요구했다.

김 의원은 "이원종 비서실장은 이 사태를 몰랐으면 허수아비고 이 사태를 알았으면 국회 위증죄는 물론이거니와 국기 파괴 사태에 대한 중대한 공범"이라며 "특히나 지금 검찰을 관리하고 감독하고 있는 우병우는 당장 오늘 물러나야 한다. 이제 수석이라는 말도 안 붙이겠다"고 말했다.

채송무기자 dedanhi@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최순실 국정농단', 정치권 해법은 특검·靑 참모진 개편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