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신동빈 소환' 롯데그룹 "뼈를 깎는 심정으로 변화할 것"


'횡령·배임 혐의' 신 회장, 피의자 신분 검찰 출석…"수사에 성실히 협조"

[이민정기자] 롯데그룹은 검찰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을 20일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한 것과 관련해 "신뢰받는 투명한 롯데가 될 수 있도록 뼈를 깎는 심정으로 변화하겠다"고 밝혔다.

롯데그룹은 이날 오전 10시께 입장 자료를 내고 "이번 사태를 통해 더욱 큰 책임감을 가지고 사회 공헌에 앞장서고 국가경제에 기여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롯데그룹은 "최근 일련의 일들로 롯데를 사랑해주시는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깊이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이어 "롯데그룹은 우선 고객과 협력사의 피해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또한 국내외 18만명이 종사하는 롯데의 미래 역량에 차질이 발생하지 않도록 모든 임직원들이 힘을 모으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오전 신 회장은 특정경제범죄가중처벌법상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고 있다.

오전 9시 19분께 서울중앙지검 청사에 모습을 드러낸 신 회장은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드려 죄송하다"며 "검찰 수사에 성실히 협조하겠다"고 말했다.

신 회장은 '횡령 및 배임 혐의를 인정하느냐', '롯데건설 300억 비자금 조성을 지시했느냐', '총수 일가의 탈세·횡령 혐의에 개입한 사실이 있느냐' 등 취재인의 질문에 "검찰(조사)에서 자세히 말씀드리겠다"고 답한 뒤 청사 안 조사실로 향했다.

검찰은 신 회장을 상대로 해외 인수합병(M&A) 과정에서 생긴 경영 손실을 다른 계열사에 넘기거나 알짜 자산을 특정 계열사로 헐값에 이전하는 등 배임 혐의에 개입했는지 조사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롯데케미칼 원료 수입 과정 중 일본 롯데물산에 대한 편법지원 여부, 현금입출금기(ATM) 제조·공급업체인 롯데피에스넷 유사증자 시 계열사 동원 등 의혹에 대해서도 조사할 예정이다.

검찰은 신 회장에 대한 조사를 토대로 구속영장 청구 여부 등을 비롯한 신병 처리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이민정기자 lmj79@inews24.com 사진 조성우기자 xconfin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신동빈 소환' 롯데그룹 "뼈를 깎는 심정으로 변화할 것"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