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창조경제 확산, 신생 벤처 3만개 돌파


창업벤처 환경 개선 …성장동력 부처합동 점검 TF 회의

[박영례기자] 벤처 증가수가 3만개를 돌파하는 등 현 정부 국정과제인 창조경제 확산이 탄력을 받고 있다.

정부는 18일 한국거래소에서 미래창조과학부 등 7개 부처 차관급으로 구성된 '성장동력 부처합동 점검 TF' 3차 회의를 갖고 이 같은 내용의 상반기 업무보고 추진실적을 점검했다.

이날 점검 결과, 정부의 창조경제정책 추진에 따라 창업·벤처 환경이 대폭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

TF 회의에 따르면 같은 기간 벤처펀드는 1조6천700억원이 조성됐고, 엔젤투자 규모는 세제개편 등 효과로 총 1천399억원에 달해 2004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특히 벤처기업 수 증가도 3만개를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양적 지표의 증가 외에도 ▲크라우드 펀딩 정착 ▲정책금융의 미래 신성장 산업 지원체계 구축 ▲기술금융 인프라 확충 ▲회수시장 활성화 ▲연대보증 면제 범위 확대를 포함한 재기지원 등 제도 개선을 통해 '창업→성장→회수·재도전'의 창업·벤처기업 생태계의 질적 개선을 이룬 것으로 평가됐다.

이와 관련 지난 1월 도입된 크라우드 펀딩은 145개 기업(투자자 4,736명, 청약금액 129억원)이 펀딩에 참여, 69개 기업이 투자유치에 성공해 시장에 안착한 것으로 평가됐다.

엔젤투자와 크라우드 펀딩은 창업초기 기업의 중요 자금 확보 수단이기 때문에 정부는 크라우드 펀딩의 광고 규제 완화와 기은·신기보·성장금융의 우대방안 마련 등을 적극 검토하고 있다.

또 창조경제와 문화융성 등 미래 신성장 산업에 대한 80조원의 정책금융이 원활하게 공급될 수 있도록 신성장 지원 공동기준을 마련하고, 55개 기관 간 협업네트워크를 구축했다.

올해 상반기 중 13조1천억원의 기술금융 대출이 공급되고, 은행 자체 기술 평가가 시행되는 등 기술금융이 여신시스템에 빠르게 정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반기 중 1천억원 규모의 신규 기술금융펀드를 추가 조성할 예정이다.

이외 회수시장 활성화를 위해 기술혁신형 인수합병(M&A) 세제지원 대상을 확대하고, 거래소 내 M&A 중개망 구축, 코넥스 시장 기본예탁금도 3억원에서 1억원으로 인하하고 소액투자 전용계좌를 도입하는 등 제도도 정비됐다.

정부는 하반기 중 벤처기업 투자자금의 원활한 회수를 위해 스타트업 전용 장외 주식시장(KSM, KRX Startup Market)을 개설하고 코넥스 시장 맞춤형 IR을 개최하여 기업정보 제공을 확대할 계획이다.

아울러, 현 정부의 주요 창조경제정책인 창업·벤처기업의 육성과 지원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관련 부처 간 협업을 통해 연말까지 개선안도 발굴키로 했다.

◆혁신센터 2년, 2천743개 창업·중기 지원

TF에 따르면 7월말 현재 창조경제혁신센터 출범 후 2년 간 1천136개 창업기업과 1천607개의 중소기업 등 총 2천743개 기업을 집중 지원, 2천842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고 고용존 운영을 통해 1천569명의 취업을 연결한 것으로 집계됐다.

또 7월 29일부터 사흘간 미국 LA에서 개최된 KCON 행사를 계기로 스타트업의 해외진출을 지원, 1천237만달러의 투자상담과 3천837만달러 수출상담 실적도 거뒀다.

연구개발(R&D)과 ICT 분야에서는 각각 지카바이러스 진단키트 개발과 세계최초의 사물인터넷(IoT) 전용 전국망 구축 등이 주목할 만한 성과로 꼽혔다.

아울러 문화창조벤처단지는 상반기 중 69억원의 투자를 유치하고 108명을 신규 고용했다. 또 신약 개발을 지원하는 인센티브를 대폭 강화하는 한편, 신산업 분야 세제·금융·인증 지원방안을 마련하고, 스마트 공장 확산을 위해 반월·시화 산단을 거점 클러스터로 육성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를 주재한 미래부 홍남기 제1차관은 "업무보고에서 제시된 7개 부처의 정책을 차근차근 추진, 민간혁신 유도와 창업·벤처의 성공 생태계 조성을 통해 창조경제정책의 결실을 맺어 경제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창조경제 확산, 신생 벤처 3만개 돌파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