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직장인, 자영업자보다 노후준비 부실


100세시대연구소 조사…직장인 34.6% 노후준비 안해

[김다운기자] 대한민국 직장인의 가장 큰 걱정거리는 '노후 불안'이지만, 정작 노후 준비 수준은 자영업자보다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NH투자증권 100세시대연구소는 직장인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한국 직장인은 자녀교육(16.4%)이나 주택문제(15.9%)보다도 노후불안(34.9%)을 가장 많이 걱정하고 있었다고 28일 발표했다.

실제로 직장인의 34.6%는 노후준비를 안하고 있었고, 노후를 위해 저축하는 금액도 월 평균 27만원에 불과했다.

노후 필요자금 대비 준비된 자금의 수준을 의미하는 '노후 준비 지수'도 70%에 머물렀다. 이는 자영업자의 준비 지수 74%보다도 낮은 것이어서 우리나라 직장인의 노후 준비 수준이 전반적으로 자영업자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필요노후자산 대비 부족 금액도 직장인은 평균 2억5천만원이었고, 준비된 노후자금으로 생활할 수 있는 기간을 의미하는 경제수명은 83세에 불과했다. 반면 자영업자의 부족금액은 1억9천만원이었고, 경제수명은 87세로 나타나 직장인에 비해서는 양호한 수준을 보였다.

직장인의 노후준비 수준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은 '자산관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자산관리를 하고 있는 직장인과 하고 있지 않은 직장인의 자산은 각각 2억3천만원과 1억5천만원으로 나타나, 자산관리를 하고 있는 직장인의 자산이 8천만원이나 더 많았다.

그 외 자산관리를 하고 있는 직장인은 그렇지 않은 직장인보다 부채도 적었고, 생활비는 적게 쓰는 반면 저축액은 2배나 더 많아 전반적으로 계획적인 경제생활을 하고 있었다.

한편 고졸 이하의 직장인이더라도 자산관리를 하는 직장인의 자산과 4년제 대학을 졸업했지만 자산관리를 안하는 직장인의 자산은 1억7천만원으로 동일해, 자산관리를 통해서 학력차이에서 발생하는 자산의 차이를 극복할 수 있음을 보여줬다. 자산관리가 계층간 이동을 가능케 하는 계층 사다리 역할을 한다는 것이다.

100세시대연구소 이윤학 소장은 "많은 직장인에 있어 노후준비가 여전히 부실한 것으로 나타났다"며 "소득과 학력 등에 따라 준비수준이 천차만별이지만, 의지를 가지고 자산관리를 한다면 그 차이는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말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이메일 등을 통해 직장인 1천15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에서 실시됐다.

김다운기자 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직장인, 자영업자보다 노후준비 부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