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영단어 어원과 유래]공작의 날개를 맞춰라(상)


제우스는 이오(Io)라는 강의 요정과 사랑에 빠집니다. 아내 헤라가 눈치를 채자 제우스는 이오를 보호하기 위해 흰 송아지로 변신시킵니다.

헤라는 아르고스(Argus)에게 송아지를 맡기고 엄중한 감시를 하도록 명령합니다.

아르고스는 눈이 백 개나 되는 거인족인데, 잠을 잘 때에도 그 중 몇 개는 항상 뜨고 있는 상태로 그녀를 감시했습니다.

제우스는 연인의 고통을 괴로워하다가, 헤르메스(Hermes)를 불러 아르고스를 죽이라고 명령합니다.

헤르메스는 시링크스라는 피리의 감미로운 소리와 피리에 얽힌 이야기를 들려주면서 아르고스의 모든 눈을 감게 만듭니다.

헤르메스가 단칼에 그의 목을 베어버리자, 머리가 바위 위로 굴러 떨어졌습니다.

헤라는 아르고스의 눈들을 빼어 그녀가 애지중지하는 공작새(peacock)의 꼬리에 장식으로 붙입니다.

헤라의 복수심은 더욱 더 불타 올라서, 피를 빨아먹는 등에(horsefly) 한 마리를 보내서 이오를 괴롭히게 합니다.

이오는 등에의 추적을 피하기 위해 한때는 그리스와 남부 이탈리아를 가르는 지중해 지역을 헤엄쳐 가기도 했습니다.

지금도 이 지역의 바다를 이오니아 해(Ionian Sea)라고 합니다.

연인의 불행을 더 이상 볼 수 없었던 제우스는 이오와의 관계를 끊겠다고 약속합니다. 헤라도 이오를 원래의 모습으로 회복시키는 데 동의합니다.

중국 남북조시대 북주에 두의란 사람이 사위를 얻으려고 했습니다.

그는 공작의 깃털에 있는 눈 모양의 무늬 한 가운데를 맞추는 사람에게 딸을 주기로 합니다. 많은 젊은이들이 그 과녁을 맞추려고 했지만 번번이 실패했습니다.

이때 이연(李淵)이란 청년이 눈 모양의 과녁 정가운데를 보기 좋게 꿰뚫어 사위의 자리를 차지하게 됩니다.

후에 이연은 아들 이세민과 함께 수나라를 멸하고 당나라를 건국하게 됩니다.

목적(目的, ^object^)은 실현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는 방향을 가리키는 말입니다.

눈(eye)를 뜻하는 목(目)과 과녁(target)을 뜻하는 적(的)이 합쳐져서 직역하면 ‘눈 과녁’이란 뜻입니다.

목적은 공작새의 깃털에 있는 눈 모양의 과녁에서 유래한 말입니다.

김정균 (jgkim@jisikcorp.com)

서울대학교 제어계측 공학과를 졸업하고 주식회사 지식 대표로 재직하고 있다. 현재 영어 단어 학습사이트 리도보카 ( http://www.leedovoca.com )를 서비스하고 있다. 본 컬럼을 통해 초중고 내신,수능 및 토익, 토플 필수 영단어 관련 지식을 소개한다.







alert

댓글 쓰기 제목 [영단어 어원과 유래]공작의 날개를 맞춰라(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