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카톡-라인, 中 서비스 언제되나


시진핑 방한 이후에 여전히 불통…장기화 우려

[정은미기자] 중국에서 카카오톡과 라인 등 모바일 메신저들의 주요 서비스가 일주일이 넘게 원활히 이루어지지 않으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모이고 있다.

해당 서비스 업체들이 내부 기술적 결함에 의한 문제가 아니라고 밝히면서 중국 정부가 규제한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9일 카카오와 네이버에 따르면 지난 1일부터 이날까지 카카오톡과 라인의 주요 서비스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고 있다.

카카오톡의 경우 핵심 기능인 메시지와 사진 전송, 1대1 보이스톡은 아직 가능한 상태지만, 신규 가입이나 친구 추가, 프로필 변경, 이모티콘, 공지사항 조회, 카카오스토리 등의 부가기능은 모두 사용이 가능하지 않은 상태다. 라인의 경우에는 메시지 송수신 등 대부분의 서비스가 불통됐다.

카카오톡의 운영사인 카카오와 라인을 서비스하는 네이버의 일본 자회사 라인주식회사는 중국 이용자들의 신고를 받은 즉시 원인 규명에 나섰지만, 서버 오류 등 기술적 결함은 없는 것으로 파악했다.

카카오 관계자는 "서버 오류 등 기술적 결함은 없으며, 내부적인 문제는 아닌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라인주식회사 관계자는 역시 "자체 점검 결과 서비스에는 문제가 없다"면서도 "서비스 재개 시점은 불투명하다"고 말했다.

당초 이들 서비스의 불통 사태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방한과 관련 있는 것 아니냐는 분석도 나왔지만 시진핑 방한 이후에도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또 야후의 사진 공유 서비스 플리커와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 원드라이브 등도 지난 1일부터 중국에서 서비스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이 알려지면서 다른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업계에서는 중국 내 메신저 등의 서비스 불통이 중국 정부의 규제로 인한 차단으로 추정하고 있다. 특정 업체의 서비스만이 아닌 여러 업체들이 동시다발적으로 특정 국가에서 서비스가 되지 않는 것이 네트워크나 장비 문제로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월스트리트저널은 최근 카톡, 라인 등의 불통사태에 대해 중국 정부가 메신저를 차단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시위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 정부가 메신저 사용을 막았다는 설명이다.

저널은 이번 사태의 시점이 홍콩에서 대규모 민주화 시위가 시작된 1일 밤 이후 시작됐다는 점에 주목하고, "이 같은 시점은 중국 정부가 직접 사용 제한 조치에 나섰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저널 중국 정부가 과거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를 차단한 전력이 있는 점 또한 근거로 들었다. 천안문 사태 25주년 때도 중국 정부는 시위 확산을 막기 위해 국민들의 SNS 사용을 막았다.

카카오와 라인은 이번 사태가 장기화되는 것이 아닌지 걱정하는 분위기다. 중국 정부가 접속을 차단한 것이라면 트위터, 페이스북 등과 같이 서비스 접속 차단이 장기화 될 가능성이 있기 크기 때문이다.

카카오톡과 라인의 중국내 사용자는 유학생이나 현지 교민들이지만 양사 모두 글로벌 시장 확대 전략에 따라 중국 진출을 본격화 할 준비를 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이 같은 사태가 지속될 경우 사업 전략 수정도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업계 관계자는 "카카오톡이나 라인 등이 일주일이 넘도록 중국에서 아무 이유 없이 서비스가 되지 않는 다는 것은 트위터나 페이스북 등이 중국에서 지속적으로 접속이 되지 않는 이유와 비슷할 것"이라며 이번 사태가 장가화 될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정은미기자 indiu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카톡-라인, 中 서비스 언제되나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