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그룹 지배구조 변화, 방향은?


하이證 "에버랜드 지주사 전환 후 이 회장 자녀들 분할 유력"

[이혜경기자] 지난 8일 삼성SDS가 연내 상장을 추진한다고 발표해 삼성그룹 지배구조 변환 가능성이 커진 것으로 관측되는 가운데, 9일 하이투자증권은 삼성에버랜드가 그룹 지주회사가 돼 이후 이 지주사를 이건희 회장의 자녀들이 분할하는 방식으로 삼성그룹의 계열분리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이어 "삼성그룹은 금융회사와 비금융회사간의 교차출자 부분을 해소하는 방향으로 조정에 들어가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번 삼성SDS 상장 등으로 그 다음 수순인 경영권 승계를 위한 지배구조 변환을 가속화할 것"으로 판단했다.

그는 "삼성그룹 지배구조 변환의 핵심은 삼성에버랜드가 지주회사가 되어 실질적인 지분율로 삼성전자 등 삼성그룹을 안정적으로 지배하는 것"이라며, "결국에는 자녀들끼리 계열분리를 정착화할 것"으로 내다봤다.

따라서 몇 단계의 인적분할 없이 지주회사 전환은 엄청난 자금이 소요될 것이므로 향후 3~4년 기간을 정해놓고 단계별로 지주회사 전환 가능성이 높다는 의견이다.

또한 지주회사 전환 이후에는 LG그룹처럼 지주회사를 분할함으로써 이재용 부회장, 이부진 사장, 이서현 사장 등이 계열분리를 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애널리스트는 "이런 지배구조 변환과정에서는 3세 경영의 신뢰성이 뒷받침돼야 하므로 신수종 사업 진행상황 및 현재 3세들이 실질적인 대표이사로 있는 회사에 주목해야 한다"며 "중장기적으로는 삼성에버랜드 기업가치를 상승시켜야 하기 때문에 KCC 및 삼성카드도 수혜주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이 애널리스트는 이번 삼성SDS 상장 추진의 의미로 "향후 삼성그룹 지배구조 변화시 삼성SDS를 활용할 여지가 넓어질 수 있다는 점"을 들었다. 즉 삼성그룹의 지배구조 변환 시발점은 대부분의 삼성그룹 계열사를 나눠 소유하고 있는 삼성전자와 삼성물산이 될 가능성이 높은데, 이러한 과정에서 삼성SDS 가치를 상승시켜 현물출자 용도로 사용하면서 지배력이 강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삼성SDS는 장외시장에서 평균 주당 15만원 정도의 거래되고 있어 시가총액이 11조6천억원에 이른다며 앞으로 삼성전자, 삼성물산, 삼성전기 등 삼성SDS의 주주기업들은 삼성SDS 지분가치가 부각될 수 있으며 향후에도 지배구조상 삼성SDS 기업가치가 상승해야 하므로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했다.

이혜경기자 vixen@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그룹 지배구조 변화, 방향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