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스마트폰 장점 대거 흡수 'e북리더기 폭풍진화'


속도 빨라지고 어두워도 대용량 콘텐츠도 OK

[강현주기자] 종이책같은 가독성을 자랑하면서도 스마트폰에 줄곧 밀려 왔던 e북 전용 리더기가 스마트폰의 장점을 대거 흡수하며 진화하고 있다.

새롭게 선보이는 e북단말기들은 조명은 물론 더 많아진 저장 용량과 메모리 등 하드웨어적 기능들을 다수 개선하는 것은 물론 업그레이드된 소프트웨어 버전으로 스마트폰과의 격차를 줄이고 있다.개선에 개선을 거듭하여 스마트폰과 리더기의 장점을 채용한 '독서 최적화 기기'로 진화해 나간다는 게 e북리더기가 미래다.

◆눈에 편한 조명에 더 빨라진 '크레마샤인' 등장

예스24, 알라딘, 반디앤루니스가 주요 주주인 한국이퍼브가 1일 선보인 e북리더기 신제품 '크레마샤인'은 스마트폰과 마찬가지로 어두운 곳에서도 화면을 볼 수 있도록 조명 기능을 담고 있다.

크레마샤인은 전작인 '크레마터치' 대비 저장 공간이 두배 넓어진 기가바이트(GB)용량을 자랑한다. 기기 안에 저장할 수 있는 책의 분량이 무려 6천여 권이다.

스마트폰은 보통 16~64GB의 저장용량을 갖는데 반해 크레마샤인은 SD카드도 지원해 필요시 스마트폰만큼 많은 콘텐츠를 저장할 수 있다. 크레마샤인의 램 메모리는 512메가바이트(MB)로 지금까지 선보인 e북리더기들의 용량인 256MB보다 두배가 넓어졌다. 페이지를 넘길 때 전 제품보다 반응속도도 크게 개선됐다.

물론 1~2GB의 스마트폰보다는 용량이 적고 반응속도 또한 아직은 스마트폰에 못 미치지만 책과 관련된 단순 작업만을 하는 것을 감안하면 512MB는 의미있는 성능 개선으로 평가되고 있다.

이 제품은 특히 운영체제도 시중의 스마트폰과 같은 안드로이드4.0을 탑재했고 무게도 더 가벼워진 185그램(g)이며 6인치 디스플레이를 갖췄다. 갤럭시노트2 5.5인치가 183g, 갤럭시S4는 5인치에 131g, 아이폰5는 4인치 디스플레이에 112g인 것을 감안하면 현저히 가벼워진 셈. 일반적으로 태블릿PC의 무게는 300~600g대다.

결과적으로 e북리더기가 이제 스마트폰에서 전자책을 읽을 때의 장점인 빠른 반응속도, 조명, 높은 저장용량, 휴대성을 갖춘 것은 기본이고 더 넓어진 디스플레이와 종이책의 가독성까지 보유하며 막강 전자책 단말기로 자리매김할 수 있게 된 것이다.

◆향후 e펍3로 다기능…콘텐츠 호환 움직임도

글로벌 전자책 표준인 e펍3는 이미 해외에서는 상용화된 것으로 국내에서도 적극적인 적용 작업이 진행중이다.

e펍3 기반의 전자책을 e북리더기에서 보면 세로읽기, 문제풀기, 주석창 띄우기 등 스마트폰에서만 가능했던 일부 기능들이 리더기에도 추가될 수 있다. 이렇게 되면 e북리더기는 독서나 공부를 하기에는 최적의 기기가 될 수 있다.

e북리더기가 아직 스마트폰을 따라잡지 못한 부분은 한 개의 단말기에서 모든 e북 뷰어를 다 볼 수 없다는 것.

교보문고의 경우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난 5월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샘' 단말기에 '열린서재' 기능을 추가, 타사 뷰어들도 다운로드할 수 있도록 했고 한국저작권위원회는 각 업체마다 다른 전자책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를 서로 호환되도록 하여 내년 상반기에는 한 단말기서 여러 업체 콘텐츠를 볼 수 있도록 'DRM 호환성 기술'을 상용화할 계획이다.

한국이퍼브 최대 주주인 김기호 예스24 사장은 "태블릿PC와 같은 모바일 기기들은 주로 웹서핑 등 PC를 대체할 목적으로 사용되므로 태블릿PC 시장이 포화되도 e북리더기와는 상관 없을 것으로 본다"며 "아직 국내 전자책 단말기 보급율은 낮은 편이나 앞으로 그 가치가 알려질 것"이라고 말했다.

강현주기자 jj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스마트폰 장점 대거 흡수 'e북리더기 폭풍진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