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미래부, 국방 무기체계 SW 국산화 나서


미래부·방사청, '기동무기용 RTOS 개발결과 보고회' 개최

[백나영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월드 베스트 소프트웨어(WBS)' 프로젝트로 개발한 실시간 운영체제(RTOS) SW를 국방용 전차 등 기동용 무기체계에 적용하기 위한 본격 행보를 시작했다.

미래부와 방사청은 20일 의왕시에 위치한 현대로템 기술연구소에서 '기동무기용 RTOS 개발결과 보고회'를 개최하고, 국내기술로 개발한 RTOS를 국방 무기체계에 적용하기 위한 상호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행사에는 미래부 안창용 소프트웨어융합과장, 방사청 이성남 획득기반과장과 SW품질 관련기관인 정보통신산업진흥원, 국방기술품질원 관계자가 참석했다.

RTOS는 일반 PC에서 사용되는 범용 운영체제와는 달리 전차, 항공기 등 실시간 응답이 필요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소프트웨어다.

미래부는 RTOS SW 개발을 위해 지난 2년간 80억원을 지원했다. 이번 연구에는 ETRI, 현대로템, MDS테크놀로지 등 5개 기업이 참여했다.

미래부는 "RTOS는 전차의 포탄 자동장전장치를 대상으로 1천회 이상의 HILS(Hardware-In-Loop Simulation) 시험과 실제 전차를 이용한 시험을 성공적으로 마쳤다"며 "K2 전차 포탄자동장전장치의 7가지 기능을 외산 RTOS와 비교한 결과 외산보다 부팅시간이 2배 빨랐으며, 실시간 성능은 동일한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방사청은 이번에 개발된 기동용 실시간운영체계를 실제 전차에 운용하기 위해 올해 민군협력 기술적용연구 과제로 선정했으며, 하반기부터는 차량제어 장치에 대한 기술적용과 평가를 수행할 예정이다.

미래부 안창용 과장은 "국방분야에서 매년 고가의 시스템SW 개발 라이센스와 양산 로열티를 지불하고 있었으나, 이번 개발을 계기로 국방 무기체계SW 개발 비용을 줄이고 국산화를 향한 첫걸음을 내딛을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방사청 이성남 과장은 "민간 분야에서 개발되는 SW를 무기체계에 적용하기 위한 예산을 지속적으로 확보하고 시설과 장비를 지원하여 명실상부한 국산 국방SW가 개발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예정"이라고 언급했다.

백나영기자 100n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미래부, 국방 무기체계 SW 국산화 나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