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대에겐 집에서도 'TV보다 스마트폰'


KISDI, 20대 미디어 이용행태 조사 결과

[강호성기자] 20대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중요한 매체로 여기는 것은 스마트폰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20대의 93.5%가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으며, 집안에서도 스마트폰이 '고정형 TV수상기'를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원장 김동욱, KISDI)은 20대의 미디어 이용 특성을 분석하고 시사점을 다룬 'KISDI STAT 리포트(13-05) 스마트세대 20대의 미디어 이용 행태 보고서'를 최근 발간했다고 4일 발표했다.

방송미디어연구실 ICT통계센터 정용찬 연구위원은 보고서에서 지난 2012년 5월 전국의 약 3천400가구에 거주하는 만 13세 이상 가구원 6천400여 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 결과 중에서 20대의 미디어 이용 행태와 관련된 내용을 중심으로 분석했다.

방송매체 이용행태 조사는 다양한 시청취 매체에 대한 수용자의 인식과 시청행태의 변화를 정기적으로 분석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가 주관하고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수행하는 정부승인통계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20대의 경우 스마트폰 보유 비율이 93.5%로 타 연령대에 비해 월등히 높게 나왔다.

MP3플레이어와 PMP의 경우도 10대에 이어 20대의 보유 비율이 높게 나타났다. DMB 수신이 가능한 스마트폰 보유 비율도 20대의 경우 80.2%로 타 연령대에 비해 매우 높았다.

이는 20대의 경우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는 환경에 놓여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미디어 이용 빈도에 있어서도 20대의 경우 TV와 라디오, 신문(종이신문, 무가지 제외)과 같은 전통 매체 이용률은 30대 이상에 비해 낮은 반면 스마트폰과 PC·노트북 이용 빈도는 매우 높은 특성을 보였다.

20대는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매체로 스마트폰(50.2%)을 가장 많이 선택했다. 그 다음으로는 PC·노트북(31.2%)을 꼽아 TV를 필수 매체로 선택한 40대 이상과 확연한 차이를 보였다.

스마트폰을 일상에서 가장 필수적인 매체로 생각하는 20대의 경우 스마트폰을 통한 TV, 영화, 기타 동영상 이용 비율이 타 연령에 비해 높은 특징을 보였다.

20대의 경우 스마트폰 이용 이후 TV 수상기와 같은 전통적인 매체 이용 시간이 타 연령에 비해 줄었다는 의견에 동의(동의한다+매우 동의한다)하는 비율이 10.9%로 타 연령대에 비해 가장 높았다.

특히 데스크톱과 노트북을 통한 인터넷 이용 시간에 있어서도 20대 응답자의 절반 이상(51.7%)이 줄었다고 대답해 스마트폰의 도입이 타 매체 이용에 미치는 영향이 상당함을 의미한다.

스마트폰을 통한 TV프로그램 시청의 경우 20대는 '이동 중 이용' 경험이 57%, '약속이 있을 때 사람을 기다리며 이용'이 39.4%로 집게돼 타 연령대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특히 '집에서 이용'한 경우도 20대의 경우 26.5%에 달해 스마트폰이 집 밖이나 이동 중 뿐 아니라 집안에서도 고정형 TV수상기를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TV 프로그램을 시청하면서 다른 매체(신문, PC·노트북, 태블릿, 스마트폰, 게임기)를 동시에 이용하는 이유로 20대의 경우 타 연령과 유사하게 '습관적으로(50.5%)'라는 수동적 행태가 가장 많았다.

또한 '채팅·메신저 이용(42.2%)'이 30대 이상에 비해 높아 스마트폰이 TV수상기를 대체하는 것은 물론 TV수상기와 연계된 보조 매체로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용찬 연구위원은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하는 매체로 스마트폰(50.2%)을 가장 많이 선택한 것으로 보아 20대는 스마트폰을 매개로 시청자가 주도하는 미디어 소비를 의미하는 스마트세대로 진화하고 있다"고 풀이했다.

아울러 "다양한 스마트 기기의 확산은 N스크린 전략의 중요성을 더욱 부각 시킬 것으로 보인다"며 "방송 콘텐츠에 대한 평가도 TV 시청률 중심에서 인터넷 상에서 프로그램의 평판까지도 고려한 통합 프로그램 평가로 변화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강호성기자 chaosi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대에겐 집에서도 'TV보다 스마트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