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삼성, 계열·임원평가에 준법지수 본격 반영


계도기간 거쳐 본격 실행…결과따라 제재

[박영례기자] 삼성이 그룹차원에서 의지를 보여온 준법경영을 각 계열 및 임원 평가에 본격 반영, 시행한다. 준법지수를 마련, 적용하고 평가에 따라 인사조치 등 제재에도 나설 전망이다.

13일 삼성 김상균 준법경영실장은 이를 삼성 사장단에 공지하고 이날 열린 삼성 사장단협의회를 통해서도 공식화 했다.

이날 회의에서 김상균 실장은 "지난 2년간 준법경영 기반 및 인식, 인프라가 어느정도 구축됐다고 평가, 이제는 강력한 실행이 필요한 시점"이라 강조하고 "점검 및 진단, 평가, 제재활동을 본격화 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삼성은 각 계열 및 임원평가에 준법지수를 본격 반영한다.

먼저 각 사별로 CEO의 준법경영 의지나 조직체계 실행, 준법경영 활동 성과 등을 반영해 준법경영 운영 수준을 평가하게 된다.

또 각 계열 CEO 역시 임원평가에서 임원들의 준법프로그램 참여도를 평가하는 한편 자발적 준법활동에는 가산점을, 법 위반시 감점을 부여하는 식으로 이를 반영하게 된다.

임원평가의 경우 이미 삼성전자나 삼성SDI, 제일기획, 삼성정밀화학, 제일모직 등 6개사는 시행중이다. 특히 삼성전자의 경우 해외지법인에 대한 점검, 진단 후 준법경영 등급을 부여하는 'CP 인증제'를 적용중이다.

삼성은 전계열사에 이같은 내용을 공지, 평가에 착수한 상태. 올 연말 사장단 인사는 물론 최근 불거진 삼성 화성 반도체 사업장 불산 누출 등에도 이같은 평가가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성 고위관계자는 "전계열 임원은 물론 사장단 인사 등에 준법지수 등 평가항목이 추가된 것"이라며 "불산 사태의 경우도 위법성 여부가 확인되면 평가 대상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영례기자 youn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삼성, 계열·임원평가에 준법지수 본격 반영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