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인터넷중독 대응 위한 범정부 협력 강화


부처별 업무 조정 및 협력 네트워크 구축

[김관용기자]정부가 인터넷중독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범정부 차원의 유기적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행정안전부, 문화체육관광부, 여성가족부, 교육과학기술부, 보건복지부 등 인터넷중독 유관부처들은 '인터넷중독 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인터넷중독 정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한 협력방안을 마련했다.

행안부, 문화부, 여가부는 그간 중복적으로 추진해 온 인터넷중독 예방교육, 전문상담, 치료연계 등 인터넷중독 대응 업무를 부처별 전문성에 따라 조정했다.

유아·청소년 대상 사업의 경우 예방교육은 2002년부터 생애주기별 예방교육 과정을 운영해 온 행안부가 인터넷중독대응센터를 통해 실시할 계획이다. 학교방문 집단상담은 문화부가 각 지역 교육청에 설치돼 있는 '위(Wee)센터'를 통해 실시하며, 여가부는 청소년상담지원센터를 통해 가출 청소년 등을 대상으로 학교 밖에서 집단상담을 실시할 예정이다.

캠프·레스큐스쿨 등 기숙형 치료와 병원 치료 연계 사업은 관련 예산이 가장 많고 전국 179개 병원과 협력체계가 마련돼 있는 여가부에서 전담 추진한다. 다만, 성인 대상 사업은 예방 교육부터 상담·치료연계까지 행안부에서 일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업무조정에 따른 공백을 방지하고 부처간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높이기 위해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 공동으로 대처해 나가기로 했다.

공공·민간의 상담기관들과 청소년 대표, 게임 개발 업체 등이 참여하는 '상담기관 협력네트워크'를 구축해 상담기법 공유, 상담프로그램 공동개발 등 중독자 공동치유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인터넷중독 정책 이슈를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예방교육-상담-치료' 사업의 체계적인 연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행정안전부 장광수 정보화전략실장은 "협력체계 강화를 통해 그동안 부처간 중복 및 연계부족 등의 문제가 제기됐던 인터넷중독 대응 사업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될 것"이라고 전했다.

김관용기자 kky1441@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인터넷중독 대응 위한 범정부 협력 강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