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AIST, '무전원 무선' 키보드 개발


전력을 공급하지 않아도 RFID 인식을 통해 자판 입력이 가능한 키보드가 개발됐다.

KAIST(총장 서남표) IT융합연구소 미래디바이스팀은 최근 융합연구를 통해 무전원 무선 키보드를 개발했다고 28일 발표했다.

이 키보드는 900MHz 수동형 RFID 태그 기술을 이용해 별도의 전원 공급 장치를 탑재하지 않은 키보드의 키 누름을 무선으로 인식할 수 있는 기술로 만들어졌다.

키보드 키 구조에 맞는 소형 RFID 태그 스위치 구조 및 필름PCB와 유연한 구조를 가진 물질을 이용해 얇고 유연한 형태의 휴대성이 높다.

새로 개발한 키보드는 기존의 키보드 제품과 달리 건전지를 넣지 않고도 사용이 가능하며 선이 연결되지 않아도 된다. 작고 가벼워 휴대 및 사용이 편리하.

이 기술은 KAIST가 지난 2007년 구성원들을 대상으로 개최한 미래단말 아이디어 공모전의 수상작으로, IT융합연구소 미래디바이스팀(팀장 정성관)과 여러 학문분야의 KAIST 교수들로 구성된 '미래단말 TFT'를 만들어 학문 분야를 초월한 융합연구로 진행됐다.

전기및전자공학과 조동호 교수의 수동형 RFID(passive RFID) 방식의 키 인식 기술, 물리학과 윤춘섭 교수의 유연한 구조를 갖는 물질을 개발 기술과 IT융합연구소의 태그 구조 및 인식 소프트웨어 기술의 융합으로 만들어진 결과이다.

김상수 KAIST 연구원장은 "아이디어 공모전 개최와 TFT 운영과 같은 적극적인 활동 덕분에 무전원 무선 키보드와 같은 창의적이고 훌륭한 기술이 개발될 수 있었다"며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연구아이템 발굴을 위해 앞으로도 꾸준히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하고 융합연구를 통한 신기술 개발에 노력 하겠다"고 말했다.

KAIST는 이 무전원 무선 키보드의 상용화를 위해 한양세미텍에 최근 기술을 이전했다.

정병묵기자 honnez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AIST, '무전원 무선' 키보드 개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