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구글코리아, 구글 학술검색 서비스 시작


기존 글로벌 논문 검색 이외 국내 학술논문 검색 추가

구글코리아(대표 이원진)는 국내·외 연구논문들을 구글 한글사이트(www.google.co.kr)에서도 검색할 수 있는 구글 학술검색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1일 발표했다.

구글 학술검색(Google Scholar)은 사용자들이 학술 비평, 학위논문, 저술, 견본 인쇄, 논설 및 기술 보고서 등의 학술 자료를 무료로 검색할 수 있는 서비스로 추후 사용자 편의를 위해 메인페이지를 통한 바로가기가 추가될 예정이다.

이용자들은 구글 학술검색 서비스를 통해 전세계의 학술논문 뿐 아니라 국내 유수 논문 자료를 검색할 수 있다.

구글코리아는 국내 학술정보를 위해 한국의학학술지편집인협의회 (www.koreamedi.org), 누리미디어(www.nurimedia.co.kr) 등 주요 학술정보 제공자들과 협력, 한글 논문에 대해 본문 검색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특히 검색 알고리즘을 통해 자동 추출된 논문들간의 인용정보 및 참조논문 정보는 연구자들이 유용하게 사용하는 자료이다.

구글 학술검색이 차별화되는 가장 큰 요인은 구글 협력사들로부터 제공된 데이터베이스와 웹사이트로부터 추출된 메타데이터를 학술검색에 활용하여, 다른 사이트가 쉽게 제공할 수 없는 각 논문에 대한 인용횟수에 대한 정보도 구글 학술검색은 제공할 수 있다는 것.

이 인용횟수는 많은 연구자들에게 있어 자료의 신뢰성을 판단하는 참조기준이다. 또한 구글 학술검색에는 참조자료(reference)에 대한 링크가 설정돼 있어 논문을 읽다가 관련 자료로 편리하게 넘어가서 볼 수 있다.

국내 논문검색을 위해 구글코리아는 국내 대표적인 논문 DB사인 누리미디어와 제휴를 맺었으며, 현재 제휴사인 누리미디어를 통해서는 850여 종의 간행물, 62만 여 개의 논문에 대한 본문 검색이 이루어지고 있다.

이설영기자 ronia@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구글코리아, 구글 학술검색 서비스 시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