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김덕기의 축구 파노라마]차붐의 신화 ⑤


 

71년 11월 경신고 이하영 교장과 장운수 감독의 틈바구니에서 고민하다 숙소를 이탈한 차범근은 고향인 경기도 화성에서 편치 않은 시간을 보냈다.

학교에서는 몇 차례나 사람을 보내 돌아오라고 했음에도 차범근이 꿈쩍도 하지 않자 “수업일수가 부족해 졸업을 할 수 없다”고 달래는가 하면 “퇴학을 시키겠다”는 엄포를 놓기도 했다.

이러던 중 차범근의 운명을 바꿔놓는 일이 벌어졌다.

차범근의 고향과 이웃한 오목리가 본가인 황재만을 우연히 만나게 된 것이다.

고려대 1학년인 황재만은 청소년대표로 선발될 만큼 출중한 기량을 갖춘 선수로 이 고장에서는 출세한 인물에 속하는 선배이기도 했다.

차범근과 청소년대표 선발전 후보멤버이기도 한 황재만과의 만남은 차범근의 생각을 정리하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연세대에 대한 미련이 남아 있던 차범근은 연세대가 아니라면 연세대와 버금가는 고려대로 갔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고 있던 차에 황재만을 만났으니 모든 고민이 눈 녹듯 해결된 것이다.

게다가 차범근으로부터 이런저런 사정을 듣고 난 뒤 “고민을 훌훌 털어버리고 고려대로 와라. 내가 모든 것을 처리해주겠다”는 말 한마디는 복음과도 같았다.

차범근은 마음을 정리하자 곧바로 서울로 돌아갈 채비를 했다.

황재만으로부터 차범근의 소식을 전해 들은 장원직 고려대 감독은 벌어진 입을 다물 수 없을 정도로 기뻤다.

장 감독은 70년 10월 진주에서 열린 개천예술제 초청대회에서 경신고 2학년이던 차범근의 플레이에 매료됐지만 연세대로 이미 결정이 난 것과 다름없던 터라 그동안 벙어리 냉가슴 앓듯 애만 태워왔다.

그런데 그 차범근이 제 발로 고려대로 오게 됐다니 그럴 만도 했다.

보름여 만에 경신고 축구부 숙소로 돌아온 차범근은 이하영 교장을 찾아가 고려대로 가겠다는 자신의 뜻을 밝혔다.

그러자 “안돼!”라는 이교장의 외마디가 교장실 밖에까지 들렸다.

조이뉴스24 김덕기(축구전문대기자 chooggu@joy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김덕기의 축구 파노라마]차붐의 신화 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