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소주 '1만원 시대' 열리나" 억눌려온 소주값 '폭발' 직전


주정 4월부터 9.8% 올라…하반기 소주값 반영될 가능성 높아져
소주 가격 인상될 경우 음식점서는 1병 당 1만원선 치솟을 우려
"소주업계 100원 올리면, 음식점 1000원 꼴 인상" 관행도 '논란'

[아이뉴스24 김태헌 기자] 정부의 가격동결 압박에 따라 소주가격을 인상하지 못하고 있는 주류업계의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일각에서는 올해 하반기 소주 가격이 급격히 인상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이미 지난해부터 지속적으로 원·부자재 가격이 인상됐고, 최근에는 주정 가격과 전기료, 공병 가격까지 올랐기 때문이다.

서울시내 한 음식점에서 손님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소주는 지난해 주정값과 병뚜껑 가격이 오른 데 이어 올해는 빈병 가격까지 인상됐다. [사진=뉴시스]
서울시내 한 음식점에서 손님들이 식사를 하고 있다. 소주는 지난해 주정값과 병뚜껑 가격이 오른 데 이어 올해는 빈병 가격까지 인상됐다. [사진=뉴시스]

18일 주류업계에 따르면, 대한주정판매는 지난 4월부터 주정 가격을 평균 9.8% 인상한다고 통보해 왔다. 지난해에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곡물 가격 인상, 물류비 증가, 고환율 등을 원인으로 주정 가격이 평균 7.8% 인상됐다.

주정이란, 쌀이나 보리 등 탄수화물을 발효시켜 만드는 소주의 주원료로 희석식 소주는 주정에 물을 혼합해 제조되며, 소주 업체들은 대한주정판매를 통해서만 주정을 구입할 수 있다.

원·부자재 가격이 연이어 인상되면서 소주업계도 가격 인상 카드를 꺼내들지 고심 중이다. 유통업계에서는 소주업계가 하반기 '적당한 시점'에 소주 가격을 인상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정부의 가격동결 요청에도 이미 수입맥주와 위스키, 막걸리 업계 등이 가격 인상을 진행했기 때문에 부담도 이전보다 적어졌다.

또 이번 인상액은 그간 가격 동결로 누적된 손실분을 반영해 기존 병당 소매가 기준 100원 수준보다 높게 결정될 것으로 전망된다.

문제는 소주업계가 출고가를 100원 올리면, 식당에서는 소비자들에게 1천원 이상 인상된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는데 있다. 이 때문에 소주 업계가 물가를 끌어 올린다는 '억울한 비판'을 받기도 했다.

이 같은 현상 때문에 하반기 소주 가격이 200원 가량 인상되면 식당가 등에서는 '1만원 소주'가 등장 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이미 서울 강남 등의 주점 등에서는 소주를 6~7천원에 판매하고 있다.

한 주류업계 관계자는 "소주 원·부자재 중 오르지 않은 것이 없지만, 아직 가격 인상을 검토하고 있지는 않다"면서도 "언제까지 가격을 올리지 않을 수는 없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김태헌 기자(kth82@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소주 '1만원 시대' 열리나" 억눌려온 소주값 '폭발' 직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