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번역부터 작문까지"...韓 스타트업에 부는 챗GPT 열풍


업스테이지·올거나이즈·뤼튼테크놀로지스 등 챗GPT 적용한 대화형 AI서비스 눈길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하루가 멀다 하고 스타트업계에서 새로운 챗GPT 서비스가 나오고 있다. 한마디로 챗GPT 광풍이다."

국내 인공지능(AI) 스타트업들이 오픈AI와 협력해 챗GPT 서비스를 도입하는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스타트업계 관계자는 "방대한 데이터를 모으기 힘든 스타트업의 한계를 오픈AI와의 협력으로 해소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덕분에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나 회사 업무에서 보다 고도화된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인공지능(AI). [사진=픽사베이]
인공지능(AI). [사진=픽사베이]

◆카톡에서 쓰는 '눈달린 챗GPT'…업스테이지 '아숙업'

24일 업계에 따르면, 업스테이지는 최근 카카오톡 챗봇 '아숙업(AskUp)'에 GPT-4.0를 도입했다. 아숙업은 챗GPT를 기반으로 자사의 광학문자판독(OCR) 기술을 결합해 개발한 카톡 AI 챗봇 서비스다.

사용자가 문서 사진이나 이미지를 카톡 아숙업에 전송하면 이미지 내 텍스트를 요약해주므로 '눈달린 챗GPT'라고도 부른다. 미세조정을 거쳐 사용자의 의도와 감정을 파악해 친근하고 재미있는 대화도 나눌 수 있다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한국어를 포함 27개 언어와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활용해 답변할 때 언어 장벽을 없앴다. 법률, 의료,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 걸친 전문 지식을 제공하고 관련 문서도 처리할 수 있다. 업스테이지측은 "실시간 정보 반영이 어려워 정확하지 않은 내용을 제공하는 등 생성형 AI의 한계점을 개선하기 위해 일 단위 업데이트를 지속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의료비 지출 내역 왜 공제 안됐지?"…올거나이즈, '연말정산 알리GPT'

자연어 인지 검색에 특화된 올거나이즈코리아는 GPT-3.5를 적용해 자연스러운 대화가 가능한 '알리 GPT'를 출시했다.

이 회사의 업무 자동화 솔루션인 '알리'는 업무 중 질문에 대한 적합한 대답을 내놓거나 다양한 문서에서 필요한 부분만 보여준다. 여기에 생성형AI를 적용해 방대한 문서를 토대로 가장 적합한 답변을 내놓을 수 있게 고도화했다. 기업의 최신 정보도 업로드하면 '알리 GPT'가 자동 처리해 답변 내용을 정리해준다.

이 회사는 알리GPT를 특화한 '연말정산 알리GPT'를 세금 신고·환급 도움 서비스인 삼쩜삼에 공급했다. 연말 정산 세금 관련 질문에 1초 내로 맞춤형 답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의료비 지출 내역이 있는데, 왜 공제에 반영되지 않았을까'와 같은 복잡한 질문에 이용자가 이해하기 쉽게 답한다.

신기빈 올거나이즈코리아 CAIO(최고인공지능책임자)는 "오픈AI의 챗GPT는 방대한 데이터를 종합해 분석하고 답변을 만들어 주는 능력이 뛰어나다"면서 "여기저기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종합해 답변을 만들어내는 데 어려움을 겪었으나 챗GPT 도입으로 이 문제를 해소했다"고 설명했다.

◆간단한 키워드로 작문 가능…뤼튼테크놀로지스, 카톡 '챗뤼튼'

문장 생성AI 서비스를 제공하는 뤼튼테크놀로지스는 GPT-4.0을 적용한 대화형 챗봇 '챗 뤼튼(Chat Wrtn)'을 출시했다. 카톡에서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챗 뤼튼'은 자연스러운 대화를 통해 콘텐츠 생성과 수정을 돕는 서비스다.

뤼튼은 간단한 키워드 만으로도 완성도 높은 문장을 만들어낸다. 이를 통해 간단한 카피라이팅은 물론 사업계획서, 보고서 등 전문적 글쓰기에 대한 초안을 만들 수 있다. 이런 기술에 챗GPT를 적용해 대화를 통해 글을 만들어갈 수 있게 된 것이다.

또한 네이버 하이퍼클로바와 자체 언어모델 등 초거대 생성 AI를 조합해 한국어에 특화된 자연스러운 문장을 만들 수 있는 게 특징이다. 기술을 통해 인간의 창의성 확장을 꿈꾼다는 뤼튼의 비전에 맞춰, 한국과 같은 비영어권 이용자들도 생성형 AI를 더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번역부터 작문까지"...韓 스타트업에 부는 챗GPT 열풍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