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지금은 기후위기] '탄소의 법칙'이 중요하다


탄소중립, 험난한 여정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2015년 프랑스 파리에서 체결된 파리기후변화협정은 전 세계 각국이 2050년 탄소중립에 도달하기 위한 온실가스 저감 장치에 대한 합의와 실천의지를 담았다. 다만 강제성이나 구속력이 없어 지금까지 각국이 약속을 잘 지키고 있는지는 의문이다.

유럽연합 소속 각국은 이 마저도 시기가 늦다며 탄소중립 시기를 더 앞당겨 실천하겠다고 공표했다.

노르웨이는 2030년, 핀란드는 2035년, 스웨덴은 2045년에 탄소중립을 달성하겠다고 공언했다. 유럽 각국이 이처럼 탄소중립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고 한 것은 미래 생존을 위해 반드시 달성해야 하는 의무라는 절체절명의 인식을 담고 있다, 온실가스 배출량이 지금과 같이 계속된다면 인류는 21세기 말쯤에 더는 손쓸 수 없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한다는 과학적 데이터가 나왔기 때문이다.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합의했는데 여전히 온실가스는 줄지 않고 있다. 이 흐름이 계속되면 1.5도 상승 방어에 실패할 것이란 '레드 경고'가 나왔다.  [사진=NASA]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에 합의했는데 여전히 온실가스는 줄지 않고 있다. 이 흐름이 계속되면 1.5도 상승 방어에 실패할 것이란 '레드 경고'가 나왔다. [사진=NASA]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협의체(IPCC)는 지금까지 6차례 평가보고서와 특별보고서 등을 통해 “여러 과학적 데이터를 종합한 결과 2050년까지 획기적 온실가스 저감이 없다면 지구 평균온도 상승은 통제할 수 없는 상황에 빠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앞으로 10년마다 탄소 배출량을 절반씩 줄여야 ‘2050년 탄소중립’에 이를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를 무어의 법칙(컴퓨터 계산능력은 12개월마다 2배가 된다)에서 본 따 ‘탄소의 법칙(Carbon Law)’이라고 표현한다.

탄소의 법칙은 탄소배출량 ‘0’이 목표가 아니라 10년마다 절반씩 감축해야 한다는 절박함을 담고 있다. 문제는 경기 침체와 혼란 없이 이를 어떻게 현실에 적용하느냐에 있다. 지금까지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은 계속 증가했다. 2008년 금융 위기와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에 배출량이 잠깐 줄어든 적이 있다.

전문가들은 경제 침체와 정치적 혼란 없이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게 쉽지 않다고 지적한다. 요한 록스트룀 독일 포츠담대 지구과학 교수는 “탄소의 법칙을 세계 몇몇 국가에서 실천하기 위해 움직이고 있다”며 “다만 지난 10년 동안 매년 2~3% 정도의 감축이 그쳤다는 사실에 주목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록스트룀 교수는 “10년마다 절반씩 감축량을 줄이기 위해서는 지금보다 2~3배 더 줄여야 한다”고 주문했다.

전문가들은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에너지 구조’ 개편에 있다고 강조했다. 화석연료가 중심인 지금의 에너지 구조로는 온실가스 감축은 절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에너지 구조를 전기로 개편하고 필요한 전기를 풍력이나 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로 조달하면 가능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해법이다.

/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지금은 기후위기] '탄소의 법칙'이 중요하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