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급식사업에도 AI 적용 "1초만에 스캔해 잔반 분석"


삼성웰스토리, 고객 선호 최적의 메뉴 조합 발굴·폐기물 줄이는 데에도 일조

[아이뉴스24 구서윤 기자] 삼성웰스토리가 AI 시스템을 급식 사업장에 적용한다.

삼성웰스토리 잔반분석 AI 시스템. [사진=삼성웰스토리]
삼성웰스토리 잔반분석 AI 시스템. [사진=삼성웰스토리]

삼성웰스토리는 1초 만에 식판을 스캔해 남은 음식의 종류와 양을 분석할 수 있는 '잔반분석 AI 시스템'을 구축, 급식 사업장에 적용한다고 9일 밝혔다.

삼성웰스토리는 잔반분석 AI 시스템을 활용해 메인 음식에 따라 달라지는 반찬 잔반량을 비교 분석, 고객이 선호하는 최적의 메뉴 조합을 찾는다는 계획이다.

또한 음식별로 수집된 잔반 데이터를 분석해 각 음식에 알맞은 제공량을 산출함으로써 불필요한 음식 폐기물의 발생도 줄여나간다.

삼성웰스토리는 시스템 도입을 위해 AI 전문기업 코그넷나인과 손잡고 단체급식에 최적화된 잔반분석 AI 시스템을 구축했다.

음식 폐기물이 될 잔반을 부가가치 높은 데이터로 재활용해 고객만족과 친환경 활동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삼성웰스토리는 AI 카메라가 수많은 메뉴를 오차 없이 인식해 분석할 수 있도록 지난 1년간 2만2천장의 식판과 10만개의 음식 데이터를 촬영해 라벨링하는 딥러닝 학습을 진행해왔다. 이를 통해 데이터 수집의 정확도를 90%까지 끌어올렸다.

삼성웰스토리는 2월부터 잔반분석 AI 시스템을 일부 사업장에 시범 도입해 매일 2천500장의 식판과 1만개의 음식 데이터를 수집, 분석하고 있다. 이렇게 분석한 데이터는 사업장 영양사, 조리사가 메뉴 기획 및 편성에 활용할 수 있도록 매월 2회씩 리포트 형태로 가공해 제공된다.

삼성웰스토리 관계자는 "잔반은 당장 버려야하는 폐기물이 아닌 고객의 식사 성향과 만족도를 파악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데이터"라며 "잔반분석 AI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해 고객만족을 높이면서 음식 폐기물도 줄이는 새로운 식음모델을 만들어나가겠다"고 밝혔다.

한편 국내 및 해외에서 700여 개 사업장을 운영 중인 삼성웰스토리는 음식 폐기물을 줄이는 ESG 활동에 관심이 높은 고객사 사내식당을 중심으로 잔반분석 AI 시스템 적용을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구서윤 기자(yuni2514@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급식사업에도 AI 적용 "1초만에 스캔해 잔반 분석"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