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르포]"모금 속도에 명운 건다" 목동 재건축 속도전 백태


1기신도시 재건축 특별법서 소외돼…정밀안전진단 등 우선 추진 위해 모금 활동 나서

[아이뉴스24 이혜진 기자] "모금 속도가 곧 재건축의 속도입니다."

서울 양천구 목동신시가지아파트 13단지 앞에 내걸린 현수막의 글귀에는 재건축 사업의 속도를 내야 한다는 주민들의 의지가 담겨 있다. 13단지 재건축 준비위원회는 9일 정비구역 지정을 위한 모금총회를 연다.

재건축 준비위원회 관계자는 "현재 (목동 1~14단지 가운데) 재건축을 위해 모금을 추진하고 있는 곳은 13단지가 유일하다"며 "전액 정비구역 지정 신청에 앞서 정밀안전진단을 위한 자금으로 쓰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서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아파트 13단지에 재건축을 위한 모금을 안내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이혜진 기자]
서울 양천구 목동 신시가지아파트 13단지에 재건축을 위한 모금을 안내하는 현수막이 걸려있다. [사진=이혜진 기자]

이처럼 목동 재건축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는 이유는 정부가 추진하는 1기 신도시 노후 아파트 재건축을 위해 제정할 '노후계획도시 정비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과 무관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는 점이 작용한다.

국토부는 7일 택지조성사업 완료 후 20년이 경과한 100만m² 이상 택지의 재건축 추진 때 안전진단을 면제하고 용적률을 최대 500%까지 높여 사업을 촉진하는 내용의 법안 주요내용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상계동과 대전 둔산 등지도 혜택을 받을 수 있게 됐지만 목동의 경우 이미 단지별로 사업진척 속도가 난 상황인 데다, 통합 동시 재건축도 사실상 불가능해지면서 단지별로 경쟁이 붙은 상황으로 전해진다. 경쟁에서 밀리면 향후 사업 속도가 늦어질 수밖에 없고 노후 아파트에 살면서 불편을 감내해야 하기 때문이다.

사실 서울 주택시장의 핵심지역인 목동에서 대규모 이주가 동시다발적으로 이뤄질 경우 또다시 전세시장이 불안해질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재건축 추진 일정을 달리하고 있기도 하다. 이에 전체 단지 중 1·2·4·13단지와 더불어 '조건부 재건축' 판정을 받은 8단지는 정비계획 수립을 위해 지난달 28일 관련 설명회를 열어 동의서를 징구하기도 했다.

8단지 역시 13단지처럼 속도전에 나선 형국이다. 설명회가 열렸을 당시 현장에 참석한 추진위 관계자는 "아파트 소유주 한 명이 재건축 사업 추진을 위해 100만원을 입금했다"고 소개하며 의지가 강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지난 4일 오후 재건축 총회를 연 14단지는 이에 앞서 2020년에 소유주들을 대상으로 후원금을 모집한 바 있다. 해당 단지를 포함해 3·5·7·10·12단지가 최근 재건축 사업을 위한 절차인 안전진단 평가에서 '재건축 확정'으로 변경·통보받은 상태다. 이 가운데 12단지는 사업 추진에 속도를 붙이기 위해 지난달 14일 재건축 설명회를 열었다.

목동 14단지 내에 재건축 설명회를 안내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이혜진 기자]
목동 14단지 내에 재건축 설명회를 안내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사진=이혜진 기자]

인근 중개 업계에 따르면 가장 가속도가 붙은 곳은 6단지다. 이미 지난 2020년 정밀안전진단을 통과해 서울시가 빠른 절차를 지원하는 신속통합기획 단지로 선정된 바 있다.

반면 가장 더디게 진행되는 곳은 9·11단지다. 과거 재건축 탈락 판정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에 이들 단지는 최근 다시 안전진단 통과를 준비하고 있다.

이처럼 단지마다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탈법 행위마저 벌어지는 것으로 전해지기도 한다. 정비 업계 관계자는 "요즘 목동에선 재건축 조합이 들어서기 전부터 (단지별로) 신탁사나 건설사, 정비 업체를 끼고 (재건축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며 "조합 전 단계에서 업체를 끼고 추진하는 것은 불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시의 다른 지역들도 재건축을 위한 안전진단을 서두르고 있다. 노원구는 지난달 상계주공 1·2·6단지 등 4개 단지를 기존 조건부 재건축에서 재건축 확정으로 변경해 통보했다. 이달 3일엔 조건부 재건축 판정을 받았던 상계미도와 하계장미아파트에 적정성 검토 불필요 결정을 통지해 모두 6개 단지가 재건축을 확정지었다.

/이혜진 기자(hjle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르포]"모금 속도에 명운 건다" 목동 재건축 속도전 백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