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與당권 본선티켓 4장…전대 컷오프 규모 확정


최고 8명·청년최고 4명…2월 10일 본경선 진출자 발표

유흥수(오른쪽)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장과 김석기 부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 2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유흥수(오른쪽) 국민의힘 선거관리위원장과 김석기 부위원장이 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 2차 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국민의힘 3·8 전당대회 당대표 선거에서 예비경선(컷오프)을 통해 본경선에 오를 당권주자 4명을 가린다. 4명을 선출하는 최고위원 후보는 8명, 만45세 미만을 대상으로 1명을 뽑는 청년최고위원 후보는 4명이 각각 본경선에 오른다. 발표는 다음 달 10일이다.

국민의힘 전당대회 선거관리위원회는 31일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제6차 회의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컷오프 규모를 확정했다.

우선 다음 달 2~3일 전당대회 등록 후보를 대상으로 서류심사를 거쳐 5일 예비경선 진출자를 발표한다. 이어 8~9일 책임당원(6천명)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10일 본경선 진출자를 발표하는 일정이다. 등록 후보 숫자가 ▲당대표 4명 ▲최고위원 8명 ▲청년최고위원 4명 기준을 초과하지 않으면 예비경선은 실시하지 않는다.

당대표 선거의 경우 양강구도를 형성한 김기현·안철수 의원의 본경선 진출이 확정적으로 거론된다. 남은 두 자리를 두고 윤상현·조경태 의원과 황교안 전 대표 등이 치열한 경쟁을 벌일 것으로 관측된다.

앞서 불출마를 결정한 나경원·유승민 전 의원을 지지하는 표심이 어느 주자에게 쏠릴지도 주목된다.

최고위원·청년최고위원 선거에도 다수 인사들이 출사표를 던졌다.

최고위원의 경우 원내에서는 박성중·이만희·이용·태영호·허은아 의원이, 원외에서는 김재원·정미경·김용태 전 최고위원, 김세의 가로세로연구소 대표, 신혜식 신의한수 대표, 민영삼 사회통합전략연구원장 등이 도전장을 냈다.

청년최고위원 선거에는 원내에서 지성호 의원이 단독 출마했다. 원외에서는 장예찬 청년재단 이사장, 김가람 전 한국청년회의소 중앙회장, 김영호 변호사, 양기열 은평구의원, 이종배 서울시의원, 최주호 전 부산시당 청년위원장, 옥지원 당 중앙위 청년분과 부위원장 등이 출마했다.

한편 선관위는 전날(30일) 전당대회 후보자가 아닌 국회의원·당협위원장이 선거운동을 할 수 없다는 내용이 담긴 유흥수 선관위원장 명의의 공문을 국회의원·원외 당협위원장에게 일괄 송부했다.

구체적 금지사항으로는 ▲후보자 선대위 참여 ▲후보자 지지선언 및 기자회견 등 배석 ▲후보자 후원회 참여 ▲선거인단에 대한 특정후보 지지강요 등이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與당권 본선티켓 4장…전대 컷오프 규모 확정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