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당심比 높아질까… 與 전대룰 신경전


7:3→9:1?… "당심 높여야" vs "코미디"

유승민 전 의원. [사진=김성진 기자]
유승민 전 의원.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국민의힘 차기 수장을 선출하는 전당대회의 규칙(룰)을 둘러싸고 내부 신경전이 벌어지고 있다. 쟁점은 현행 7대 3인 당원투표(당심)과 일반국민 여론조사(민심) 비율 조정 여부다. 친윤계를 중심으로 당심을 상향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가운데, 2024년 22대 총선을 지휘할 당대표인 만큼 민심을 등한시해서는 안 된다는 반론도 제기된다.

10일 정치권에 따르면, 국민의힘 전당대회는 내년 2월 말·3월 초 내 치러질 것으로 관측된다. 당장 내년도 예산안 처리가 마무리되면 전당대회 국면으로 접어드는 만큼, 주요 당권주자들은 당락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시합의 룰'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친윤계는 당대표 선거에 당심이 결정적인 비중을 차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정부여당의 간 원활한 교감을 위해서라도 당원들의 절대적 지지를 받는 주자가 차기 당권을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

김기현 의원은 지난 8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전당대회는) 당대표를 뽑는 것"이라며 "당의 정체성과 여러가지 노선에 확고한 의지를 갖고 추진할 수 있는 사람을 뽑는 것이기 때문에 당원들의 의사가 당연히 절대적으로 반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당원들도 당대표를 뽑는 데 주권을 완전하게 행사하지 못하면 왜 당비를 내야 하냐는 이의제기를 많이 한다"고 덧붙였다.

지도부도 힘을 실어줬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같은 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당대표를 뽑는 만큼 당원 의사가 많이 반영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있다"며 "1반 반장을 뽑는데 4반 애들이 와서 좌지우지하는 건 아니라는 의견이 많다"고 말했다. 야권 지지자가 여당 대표 선출 과정에 조직적으로 개입할 가능성을 낮춰야 한다는 취지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6일 서울 용산구 합참 청사에서 열린 국방위원회의 합동참모본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일어나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이 6일 서울 용산구 합참 청사에서 열린 국방위원회의 합동참모본부 등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일어나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국회사진취재단]

지난 전당대회에서 압도적 민심 득표율을 바탕으로 당권을 잡은 이준석 전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 상당한 마찰을 빚은 전례가 있는 것도 친윤계의 당심 상향 주장 배경으로 보인다. 특히 비윤계 당권주자로 꼽히는 유승민 전 의원이 일부 당대표 적합도 여론조사에서 호성적을 받아들고 있는 만큼 견제 의도도 깔린 것으로 해석된다.

한 친윤계 의원은 아이뉴스24와의 통화에서 "이제 비대위를 끝내고 정상적인 지도부가 들어서는 마당에 반드시 정부와 조화를 이룰 수 있는 후보가 당선돼야 하지 않겠나"라며 "누군가(유 전 의원)를 특정한 것이 아니라 (당심을) 올리는 것이 맞는 방향이다. 민주당도 90%"라고 말했다.

유 전 의원과 안철수 의원 등은 당심 상향에 반대한다. 유 전 의원의 경우 당 지지층 여론조사 지지율이 상대적으로 부진한 편이며, 안 의원도 높은 대중적 인지도에 비해 낮은 당내 조직력이 약점으로 꼽힌다. 표면적으로는 총선을 승리해야 한다는 당대표이기 때문에 민심 반영 비율을 더 낮춰선 안 된다는 이유를 들고 있다.

유 전 의원은 지난 7일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에서 "축구하다가 갑자기 골대를 옮기는 법이 어디 있나"라며 "유승민을 이겨보겠다고 전대 룰 7대 3을 9대 1로 바꾼다는 별 이야기가 다 나오는데 굉장히 삼류 코미디 같은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다음 당대표가 총선을 이겨야 하는데 수도권이 제일 중요하다. 또 수도권에서 지면 총선 전체가 참패고 윤석열 정부는 5년 내내 식물 정부가 된다"며 "(민심) 10% 이야기가 나오는데 그게 10% 정당이지 국민의힘인가. 이 문제는 냉정하게 봐야 한다"고 말했다.

안 의원도 지난 8일 부산시의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윤 대통령이 당선될 때 당원의 지지와 함께 비당원 우호층의 힘이 합쳐진 것"이라며 "두 목소리가 모두 반영돼야 이번 총선에서 이길 수 있다. 7대 3의 역사가 20년이다. 안 바뀐 이유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당심比 높아질까… 與 전대룰 신경전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