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실내 마스크 해제, 이번엔 꽤 구체적이다


[아이뉴스24 홍수현 기자]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완화에 대한 로드맵이 본격적으로 구체화 되는 모양새다.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 회의를 열고 "오는 9일 열릴 다음 중대본 회의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에 대한 조정방향 등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서울 중구 서울시청 인근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 중구 서울시청 인근에서 마스크를 쓴 시민들이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지난 2020년 11월 13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의무적으로 마스크를 착용하게 된 지 약 2년2개월 만이다.

이 장관은 "감염재생산지수는 7주 연속 1 이상을 유지하고 있고, 오늘 신규 확진자 수도 수요일 기준 12주 만에 최고치를 기록하는 등 불확실성은 여전히 높은 상황"이라고 현재 상황을 진단했다.

그러면서 "이번 겨울철이 재유행의 마지막 고비로 예상되는 만큼 전국적으로 단일한 방역체계를 유지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그간 사회적 거리두기 등 주요 방역 조치가 중대본 협의를 거쳐 시행돼 왔듯이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화 조치 완화도 중대본과의 논의를 거쳐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앞서 대전과 충남이 다음 달, 즉 내년 1월1일부터 실내마스크 착용 의무를 해제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한 반대 입장으로 풀이된다.

전문가들은 실내 마스크 착용 의무 해제 이후의 상황을 대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정재훈 국가 감염병 위기대응 자문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인터뷰에서 "지난 여름 대유행 때 확진자가 18만명까지 나왔어도 사회적 거리두기가 잘 이행됐고 의료 대응 능력도 정상적이었다"며 "지금은 확진자가 최대 7만명까지 나오는 상황이 4주 정도 이어지고 있는데 실내 마스크 해제 논의는 충분히 가능한 시점"이라 의견을 밝혔다.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시민이 마스크를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서울 중구 명동거리에서 시민이 마스크를 들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 의원은 문제의 핵심을 마스크 해제 날짜를 1월1일 혹은 1월 말 등 언제로 규정하느냐가 아닌 다른 보완 대책이 있는지 고민해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마스크 착용에 대해 국민의 자율성을 고려하되 이것을 법적 의무가 아닌 일상생활의 규범으로 전환되도록 패러다임을 짜야 국민들 입장에서도 받아들일 수 있을 것"이라 조언했다.

그러면서 해외사례로 "경기장·식당 같은 곳들은 다들 벗고 있지만 오히려 대중교통이나 의료시설·요양기관 이런 곳에서는 더 잘 쓰고 있다"고 소개했다.

/홍수현 기자(soo0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실내 마스크 해제, 이번엔 꽤 구체적이다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