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K-콘텐츠' 글로벌 진출·일자리 창출…구글 "韓 경제 기여" [IT돋보기]


구글 17일 '구글 포 코리아' 행사 개최

[아이뉴스24 장가람 기자]구글이 K콘텐츠의 글로벌 시장 진출 및 일자리 창출 등 자사의 한국 시장의 경제적인 기여도에 대해 강조하고 나섰다.

구글이 17일 '구글 포 코리아'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은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사진=구글코리아]
구글이 17일 '구글 포 코리아'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은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 [사진=구글코리아]

17일 구글코리아는 '가장 세계적인 대한민국을 만나다'를 주제로 글로벌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의 문화 및 혁신의 글로벌 진출을 촉진하는 구글의 다양한 서비스 및 실사례를 공유하는 '구글 포 코리아' 온라인 행사를 개최했다.

행사에는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과 다수의 구글 및 유튜브의 글로벌 임원, 박윤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2차관, 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 정혜순 삼성전자 상무, 메이-앤 림 알파베타 수석 고문, 발리 코얼 소디 옥스퍼드 이코노믹스 수석 경제학자, 윤정하 작당모의 대표, 허은아 에이아이포펫 대표, 이승규 더핑크퐁컴퍼니 부사장, 가수 강타, NCT 태용 등 여러 연사가 대거 참여했다.

◆구글 "韓 한국 경제 성장-일자리 창출에 기여"

구글은 이날 행사를 통해 한국 문화가 글로벌 시장에 미치는 영향력과 이를 지원하기 위해 다방면의 노력을 펼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유튜브의 한국 콘텐츠의 세계화 지원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진흥원과 함께 4년째 주관하는 창구 프로그램 ▲2015년부터 서울에서 운영 중인 구글 스타트업 캠퍼스를 통해 국내 모바일 앱 및 게임 개발사를 비롯한 여러 분야 스타트업의 발전 ▲해외시장 진출 지원 등이 해당한다.

김경훈 구글코리아 사장은 "구글은 대한민국이 전 세계에서보다 더 접근 가능하고 나아가 가장 세계적인 국가로 널리 인정받도록 국내 기업 및 크리에이터들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구글은 '대한민국 글로벌 성장의 원동력: 혁신과 문화 수출' 보고서를 통해 한국 기업의 글로벌 진출을 돕는 구글의 경제적 조력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메이-앤 림 알파베타 수석 고문은 "국내 기업이 구글을 통해 19조3천억원의 경제적 편익을 달성했고 다양한 업종에 걸쳐 10만6천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라고 밝혔다. 그는 "그중에서도 한국 기업이 구글을 통해 수출 분야에서 거둔 이익은 무려 8조5천억원에 달했으며, 여러 업계의 기업이 해외 수요에 부응할 수 있도록 3만 8천 개의 일자리가 창출되는 데에도 구글의 도움을 받았다"고 전했다.

구글이 17일 '구글 포 코리아'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은 구글의 한국 경제 기여도 관련 이미지.  [사진=구글코리아]
구글이 17일 '구글 포 코리아' 행사를 개최했다. 사진은 구글의 한국 경제 기여도 관련 이미지. [사진=구글코리아]

◆"글로벌 시장 진출, 구글과의 파트너십 중요"

아울러 구글은 자사가 한국 게임 및 콘텐츠 기업의 글로벌 진출에도 구글플레이와 유튜브를 통해 힘을 보태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진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대표 역시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을 혁신하고 글로벌 시장을 개척하는 과정에 있어 구글과의 파트너십이 무엇보다 중요하게 작용했다"라며 카카오엔터 지식재산권(IP)의 글로벌화에 대한 구글의 조력 사례를 설명했다.

그는 "카카오엔터테인먼트가 해외로 뻗어나가는 과정에서 전 세계적으로 가장 영향력이 큰 앱 마켓을 구축한 회사인 구글의 도움을 받아 글로벌 진출 기회를 확장해 왔다고 생각한다"라며 "구글이 한국의 혁신 스타트업과 K-콘텐츠 기업들과의 공조를 통해 K-콘텐츠가 전 세계로 뻗어나갈 수 있도록 돕는 핵심 파트너의 역할을 해왔다"라고 말했다.

이승규 더핑크퐁컴퍼니 공동창업자 겸 부사장 역시 "유튜브는 모든 사람을 크리에이터로 만들 수 있는 대단한 플랫폼이"이라며 "유튜브를 통해 한국의 콘텐츠 개발자와 회사들이 이전보다 훨씬 쉽게 전 세계로 진출할 수 있게 됐다"라고 덧붙였다.

실제 지금까지 구글 제품을 통해 세계로 진출한 한국 기업은 약 97만3천곳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스콧 버몬트 구글 아시아태평양 총괄은 "구글은 한국과의 파트너십을 더욱 굳건히 하여 더 많은 한국 기업과 크리에이터가 한국은 물론 전 세계에서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가람 기자(jay@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K-콘텐츠' 글로벌 진출·일자리 창출…구글 "韓 경제 기여" [IT돋보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