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5년 만 마주 앉은 한미일 정상 "북핵 우려…3각 공조"


나토 정상회의 계기 3국 정상회담…尹 "북핵 고도화, 한미일 협력 더욱 중요해"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마드리드 이페마(IFEMA)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2.06.29. [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현지시간) 마드리드 이페마(IFEMA)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한미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2.06.29.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4년 9개월 만에 열린 한미일 정상회담에서 "오늘 회의를 계기로 한미일 협력이 세계평화와 안정을 위한 중심축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29일(현지시간) 스페인 마드리드 이페마(IFEMA) 컨벤션센터에서 3국 정상회담을 열었다. 한미일 정상회담은 나토 동맹국·파트너국간 정상회의가 개최되기 직전 약 25분간 열렸다.

윤 대통령은 "나토 정상회의 계기에 한미일 정상이 한자리에 모인 것을 뜻깊게 생각한다"며 "회의를 주최해 준 바이든 대통령에 감사를 표하고, 기시다 총리도 또 뵙게 돼 반갑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 윤 대통령, 기시다 총리 순서로 이뤄진 모두발언에서 3국 정상은 북한 7차 핵실험 우려 등 안보 위협이 가중되는 상황에서 3각 동맹을 공고히 하고 협력을 강화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미일 3각 협력은 우리의 공통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대단히 중요하다"며 "그중에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가 포함돼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이 지속적으로 핵실험을 할 것이라는 우려를 갖고 있다. 우리는 대한민국의 방위에 대한 공약을 다시 한 번 재확인하는 바"라고 밝혔다. 바이든 대통령은 아울러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것에 대해 책임지도록 만들 것이며 국제사회와 공조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의 핵 미사일 위험이 고도화되고 국제 정세의 불안정성이 높아진 상황에서 한미일 협력의 중요성은 더욱 커졌다"며 "약 5년 만에 개최된 회담은 지역 및 글로벌 문제 해결을 위해 3국이 협력을 강화하고자 하는 의지를 보여준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의 추가적 도발 행위 가능성이 점점 더 심각하게 우려된다"며 "한미일 정상회담이 이번에 개최된 것은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했다. 이어 "지난 한미일 방위 장관 회담에서 탄도미사일에 대해 3개국이 훈련하는 데 의견 일치를 봤다"면서 "핵실험이 이뤄진 경우에도 공동 훈련을 포함해 한미일이 함께 대응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5년 만 마주 앉은 한미일 정상 "북핵 우려…3각 공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