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군대 가는 게 어떻게 선택이냐"…송소희 소신 발언 재조명


[아이뉴스24 홍수현 기자] 한 여고생이 국군장병에게 보낸 위문편지가 논란이 된 가운데 국악인 송소희가 과거 군 복무와 관련해 소신 발언을 했던 내용이 주목받고 있다.

송소희는 지난 2020년 6월 자신의 유튜브 채널에 "KOREA송소희 안녕, 톡투미 1화 사춘기 딸의 아버지, 그리고 스무 살의 군대"라는 제목의 영상을 올렸다.

해당 영상에서 송소희는 군 복무 중인 스무 살 청년의 사연을 소개했다. 사연을 보낸 A씨는 "군대에만 있는 게 무료하고 무의미하게 느껴지면서 20대 초반이라는 꽃다운 시절을 허무하게 날린다는 느낌이 든다"며 "지금 사회에서 자신만의 인생을 즐기는 친구들이 너무 부럽다"고 고민을 털어놨다.

 [사진=유튜브 채널 '송소희 Official']
[사진=유튜브 채널 '송소희 Official']

송소희는 "어떻게 군대를 가는 게 본인 선택이냐"며 "솔직히 다 어쩔 수 없이 가는 거지"라며 운을 뗐다.

송소희는 "군대를 다녀오지 않은 여자로서 이런 사연에 100% 공감을 하고 감히 이야기를 한다는 것이 진정성이 떨어져 보일 수 있지만, 군대에 다녀온 친구들과도 대화를 많이 나눠봤다"며 이야기를 이어갔다.

그는 "그 나이, 단 1~2년일지라도 스무 살 초반에만 해보고 싶은 것들 누릴 수 있는 것들을 날린다는 느낌을 충분히 받을 수 있다"며 "제 친구들도 다들 그런 고민을 하면서 군대 가는 것을 지켜봤고, 군대 다녀와서도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도 대화를 많이 나눴는데 다들 힘들다"고 말했다.

송소희는 "제 친구들은 극복하고 남은 개월 동안 '자기를 위한 시간이 주어졌다'라고 생각을 고친 뒤에 정말 멋진 사람이 돼서 제대했다"고 조언을 전하며 "너무 힘들고 불편하고 싫은 것들 투성이지만 내가 이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서 제대를 하고서 나의 삶이 조금 더 건강하게 흐를 것이다 라는 생각으로 조금만 더 버티셨으면 좋겠다"고 청년을 응원했다.

 [사진=유튜브 채널 '송소희 Official']
[사진=유튜브 채널 '송소희 Official']

최근 한 여고생이 작성한 위문편지가 도마에 올랐다. 편지에는 "군 생활 힘드신가요? 그래도 열심히 사세요^^ 앞으로 인생에 시련이 많을 건데 이 정도는 이겨줘야 사나이가 아닐까요?"라며 "저도 이제 고3인데 이딴 행사 참여하고 있으니까 님은 열심히 하세요"라고 쓰여있어 군인을 조롱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이 일었다.

이후 위문편지를 받은 일부 군인들이 편지를 쓴 학생에게 개인적인 연락을 취하는 등 일탈 행위로 학교 측에서 개인정보를 일절 쓰지 못하게 엄격하게 주의를 줬던 다양한 정황들이 드러나며 여고에서 위문편지를 강요하는 행위 자체를 금지해달라는 국민청원이 올라와 14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홍수현 기자(soo0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군대 가는 게 어떻게 선택이냐"…송소희 소신 발언 재조명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