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재명 "尹, 김종인 '100조 지원' 당당하게 입장 밝히라"


국민의힘 "진의와 의도 파악하고 대응할 것"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감염병대응정책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9일 국회 소통관에서 감염병대응정책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박정민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가 방역 민생 국가책임제 도입을 주장하며,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를 향해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이 제안한 '100조원 지원'을 본격적으로 논의하자고 압박했다.

이 후보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감염병대응정책관련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책임제는) 감염병 대응 과정에서 방역 조치로 인해서 불가피하게 입는 피해를 국가가 온전하게 보상하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 후보는 "백신 부작용, 청소년 방역 패스 같은 백신 접종 과정에서 국민이 느끼는 불안한 부분도 국가가 적극적으로 책임지겠다는 것"이라며 "보상과 치료비 부담에 대해서도 인과관계가 없다는 것을 국가가 증명하지 않는 한 완전하게 국가가 책임지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안"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선거가 끝난 후에 다음 정부에서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현 정부 차원에서라도 할 수 있는 조치를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날 김종인 위원장은 국민의힘 선대위 회의에서 전날(8일) 자신의 손실보상 100조원 인터뷰 발언에 대해 "민주당과 협상의 대상이 아니다"라며 거리를 뒀다. 이 후보는 이에 "총괄선대위원장으로서, 가장 중요한 코로나19 대응 정책에서 아무런 권한이 없는 장식품에 불과하다는 것을 국민의힘이 보여준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비판했다.

윤석열 후보를 향해서는 "김 위원장의 당선 조건부 손실 보상안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당당하게 입장을 밝히라"며 "벼랑 끝에 몰린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절박함에 공감한다면 당장 12월에 임시국회를 열어 실질적인 논의를 시작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김은혜 국민의힘 선대위 대변인은 이날 윤 후보의 한국경영자총협회 간담회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이 후보는 끊임없이 1대 1로 만나자고 한다. 끊임없이 토론을 하자고 하는데 보다 정확한 진의와 의도가 뭔지 파악을 하고 대응하겠다"고 했다.

/박정민 기자(pjm8318@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명 "尹, 김종인 '100조 지원' 당당하게 입장 밝히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