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등장…백신·치료제 글로벌 생산·공급 확대


산업부, ‘통상과 백신 포럼’ 개최

한 시민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 시민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아이뉴스24 정종오 기자]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 ‘오미크론’이 등장하면서 전 세계가 긴장하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는 29일 서울에서 코로나19 팬데믹 종식을 위한 통상 분야 지원 방안을 발굴하기 위해 세계무역기구(WTO) 등 국제기구, 한국과 유럽의 백신·치료제 기업들과 연구기관이 참석한 ‘통상과 백신 포럼’을 개최했다.

‘통상과 백신 포럼’은 우리나라와 제네바를 화상으로 연결해 제1부 글로벌 백신·치료제 생산과 공급 확대를 위한 ‘통상과 백신 세미나’, 제2부 ‘글로벌 백신·치료제 파트너십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로 구성돼 진행됐다.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등장으로 코로나19 보건 위기에 대한 우려가 다시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기업들이 실질적으로 필요로 하는 통상 분야 지원 방안을 모색했다.

‘통상과 백신 세미나’에서는 WTO와 감염병혁신연합(CEPI),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아이진, Lonza 등 기업들과 연구기관이 참석했다. 글로벌 백신·치료제 생산과 공급 확대를 위한 통상 분야 지원 방안과 정부·국제기구·기업 간 연대와 협력을 통한 지원 등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다.

아이진 등 기업들은 “팬데믹 상황에서 백신·치료제 개발과 생산과정에서 원부자재 등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신속한 통관절차 마련, 수출 제한 조치 철폐, 원부자재 관세 인하 방안과 통상 네트워크를 활용한 국제기구와 기업 간 파트너십 활성화 지원 등 통상 분야 지원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CEPI 리차드 윌더(Richard Wilder) 고문은 팬데믹 종식을 앞당기기 위해서는 통상 분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CEPI 측이 통상 분야 구체적 지원 방안에 대한 여러 가지 아이디어를 WTO에 전달하고 있으며 세미나에서 제기된 기업들의 건의 사항을 참고해 추가 지원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여한구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WTO ‘무역과 보건’ 논의에서 코로나19 백신의 지식재산권 보호 유예와 같은 통상 분야 대응책 마련 논의가 진행되고 있으며 한국 정부는 이 논의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며 “국내 백신 산업 생태계 혁신, 유수 글로벌 백신 기업 투자유치, 자유무역협정(FTA) 네트워크를 활용한 백신 분야 글로벌 협력 강화 등 다양한 지원을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순만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은 “한국이 K-글로벌 백신 허브화 전략 추진으로 글로벌 협력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기업에 실질적 도움이 되는 지원 방안이 적기에 마련되는 경우 이번 코로나19 팬데믹뿐 아니라 앞으로 다가올 글로벌 보건 위기에 효과적으로 대응해 극복해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정종오 기자(ikokid@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코로나19 변이 ‘오미크론’ 등장…백신·치료제 글로벌 생산·공급 확대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