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현대건설, 국내 최초 현장 실증으로 층간소음차단 1등급 기술력 확보


기존 'H 사일런트 홈 시스템 I'보다 혁신적 소재 적용

[아이뉴스24 이영웅 기자] 현대건설이 국내 최초로 층간소음차단 최고 수준인 1등급 성능 기술을 확보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5월 'H 사일런트 홈 시스템Ⅰ'에서 공개한 바닥구조를 업그레이드한 것이다.

층간소음은 가벼운 충격에 의해 발생하는 경량충격음과, 성인의 보행 및 아이들의 뛰는 소리 등 무겁고 큰 충격에 의해 발생하는 중량 충격음으로 구분된다. 세대간 분쟁의 원인이 되는 것은 중량충격음인데, 현대건설은 기존의 바닥구조시스템에 특수소재를 추가 적용했다.

현대건설이 개발한 층간소음 저감시스템 단면도 [사진=현대건설]
현대건설이 개발한 층간소음 저감시스템 단면도 [사진=현대건설]

특히 층간소음 테스트는 통상적으로 실험실에서 측정해 실제 현장과의 오차가 발생해 왔다. 이번 성과는 실험실이 아닌 현장 실증으로 확인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현대건설은 이번 테스트 결과를 국가공인시험기관인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KCL)에 의뢰해 뱅머신(타이어가 부착된 층간소음 측정장비) 중량충격음 차단 1등급 39dB(데시벨) 성능을 공식 확인했다.

이 시스템에 적용된 소재는 '(진동억제)Silent Base'와 '충격제어(Silent Plate)'로 구분됐으며 사람이 걷거나 뛸 때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 소음을 더 효과적으로 저감할 수 있다.

지난해부터 층간소음 차단성능을 최고수준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소음, 진동, 품질 등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로 조직을 구성한 현대건설은 향후 이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기 위한 추가연구를 진행할 예정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코로나로 인해 재택근무, 원격교육 등 집 안에 거주하는 시간이 늘면서 아파트 층간소음 저감에 대한 요구가 늘어나고 있다"며 "아이들이 마음 놓고 뛸 수 있는 아파트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아파트 입주자들의 층간소음 만족도 향상을 위한 연구를 계속하겠다"고 말했다.

/이영웅 기자(her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현대건설, 국내 최초 현장 실증으로 층간소음차단 1등급 기술력 확보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