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홍남기 "美 반도체 정보 요청, 기업 자율성 고려해 대응"


대외경제안보전략회의 열고 미 반도체 정보 제공 요청 대응 논의

[아이뉴스24 민혜정 기자] 정부가 미국의 반도체 정보 제공 요청에 대해 기업 자율성에 바탕을 두고 대응할 방침이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제1차 대외경제안보 전략회의를 열고 '미 반도체 정보 제공요청 관련 동향 및 향후 대응방향'을 논의하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미국 백악관은 지난달 24일(현지시간) 삼성전자 등 글로벌 반도체 업계와 화상 회의에서 45일 내에 재고, 주문, 판매와 관련한 정보를 제출하라고 요청했다.

홍남기 경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아이뉴스24DB]
홍남기 경제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사진=아이뉴스24DB]

미국 정부는 자발적으로 제출할 것을 요청했지만 기업들이 협조하지 않을 경우 국방물자생산법(DPA)을 근거로 정보 제출을 강제할 수도 있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해 홍 부총리는 "기업의 자율성, 정부의 지원성, 한미 간 협력성 등에 바탕을 두고 대응해나갈 필요가 있다"며 "특히 정부는 기업계와의 소통과 협력을 각별히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부처간 협업을 통해 국내 기술 육성·보호 세부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선제적인 기술확보 대책을 마련하고, 범부처 차원의 촘촘한 기술안전망 구축이 시급하다"며 "전략적 가치가 높은 핵심 기술의 선정·발굴, 인력·기술 보호체계 구축, 기술표준화 대응과 국제 공조 강화 등이 핵심"이라고 말했다.

/민혜정 기자(hye555@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홍남기 "美 반도체 정보 요청, 기업 자율성 고려해 대응"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