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서울반도체, 계속된 특허 침해에 '골머리'…美서 또 소송 제기


파이트, 16개 LED 특허 침해…파이트 제품 판매한 유통기업 상대로 법적 대응 나서

[아이뉴스24 장유미 기자] 서울반도체가 지속적인 경고에도 불구하고 필라멘트 LED 특허를 침해한 미국 최대 조명 회사인 파이트(Feit Electric) 사의 제품에 특허소송을 다시 제기했다.

서울반도체는 16개 LED 특허를 침해하는 파이트 사의 필라멘트 벌브를 판매하는 글로벌 유통기업 에이스 하드웨어(Ace Hardware)를 상대로 지난 12일 미국 텍사스 서부 연방지방법원에 소송을 제기했다고 14일 밝혔다.

서울반도체 사옥 전경 [사진=서울반도체]
서울반도체 사옥 전경 [사진=서울반도체]

소장에 따르면 파이트사의 조명제품들은 LED 조명의 각 제조 단계별 핵심 공정과 관련된 16개에 이르는 서울반도체 특허 기술을 침해해 제작됐다.

해당 기술은 서울반도체가 1조원이 넘는 연구개발비(R&D) 투자를 통해 개발한 LED 산업의 제2 세대 미래 기술로, ▲고연색 구현 기술 ▲고전압 드라이버 기술 ▲광확산 렌즈 기술 ▲멀티칩 실장 기술 ▲광추출 향상 기술 ▲신뢰성 향상 기술 등 16가지의 에피, 칩, 패키지, 모듈, 렌즈 드라이버 제작과 관련된 16개 LED 혁신 기술이다.

앞서 서울반도체는 이미 유럽과 북미에서 수 차례 필라멘트 LED 전구 제품에 대한 판매금지 판결로 승소한 바 있다.

실제로 지난해 9월 독일 뒤셀도르프 지방법원은 서울반도체 특허를 침해한 필립스 브랜드 조명 회사의 필라멘트 LED 제품에 대해 판매금지 및 침해품 회수 및 파괴를 명령하는 판결을 했다. 또 지난 2019년 9월 미국 텍사스 북부지방법원은 미국 최대 LED 전구 온라인 유통채널에서 판매하는 필라멘트 LED 전구 제품이 서울반도체 특허를 침해해 침해품의 판매금지 판결을 내리는 등 해당 판결을 포함, 총 2건의 판매금지 판결을 내리기도 했다.

서울반도체의 제조 단계별 핵심 특허 기술 [사진=서울반도체]
서울반도체의 제조 단계별 핵심 특허 기술 [사진=서울반도체]

더불어 서울반도체 특허 침해를 이유로 파이트사의 LED 전구 제품들에 대한 판매금지 판결도 텍사스 동부연방지방법원과 캘리포니아 중부연방지방법원에서 2019년, 2020년에 각각 내려진 바 있음에도 유통사들은 지속 침해품을 판매 중이다.

홍명기 서울반도체 대표는 "글로벌 제조 기업과 유통사들이 ESG 경영과 사회공헌을 외치면서도 한편으론 지적재산 침해가 분명한 제품을 단기 이익을 위해 제조하고 판매하는 두 얼굴을 가졌다"며 "이런 비즈니스는 세상의 젊은이들과 중소기업의 희망사다리를 걷어차는 매우 안타까운 일"이라고 말했다.

/장유미 기자(swee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서울반도체, 계속된 특허 침해에 '골머리'…美서 또 소송 제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