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콜센터에 "사창가가 연상된다" 발언 국민연금 본부장, 1급 유지 [2021 국감]


서정숙 의원 "공공기관 경영평가 윤리등급 D0…내부직원 청렴수준 낮아"

[아이뉴스24 김다운 기자] 국민연금공단이 내부 직원을 대상으로 "사창가가 연상된다"며 성희롱 발언을 한 지역본부장(1급)을 솜방망이 처벌에 그친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서정숙 국민의힘 의원이 국민연금공단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24일 열린 노사간담회에서 광주지역본부장이 콜센터 근무환경 개선 필요성을 언급한다면서 직원들에 "사창가가 연상된다"라는 발언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국민연금공단 사옥 [사진=국민연금]
국민연금공단 사옥 [사진=국민연금]

국민연금공단은 작년 대마초 사건 이후 강도 높은 쇄신대책을 발표하며 '성 비위, 금품ᐧ향응 수수, 공금횡령ᐧ유용, 채용 비위, 음주운전, 마약' 등 국민 신뢰를 훼손하는 6대 비위는 정도가 중한 경우에는 1회만 위반하더라도 해임 이상으로 강력히 제재하겠다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를 공표한 바 있다.

그러나 공단은 해당 지역본부장에게 고작 '정직 1개월'의 징계처분을 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정직 기간 중인 7월 1일에 동일 직급인 '1급' 전문위원으로, 한 달 뒤 8월엔 다른 지역의 '1급' 지사장으로 인사발령을 낸 것으로 드러났다.

게다가 해당 직원은 현재 '정직 1개월' 처분에 불복하여 '징계 무효확인 소송'을 제기하기까지 한 것으로 밝혀졌다.

서 의원은 이 같은 국민연금공단의 솜방망이 처벌에 대해 "올 초 발표했던 '6대 비위행위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도'는 단순히 발표용 수사일 뿐 이었나"며 반문했다.

또한 서 의원은 "성희롱을 저질러도 1급 직위를 그대로 유지하며 전문위원 발령을 받고, 또 지역만 바꿔서 지사장이 된다면, 다른 직원들에게 '성희롱을 저질러도 아무런 불이익도 받지 않겠구나'하는 시그널을 주지 않겠느냐"며 "공단 그들만의 내 식구 감싸기"라며 질타했다.

마지막으로 서 의원은 "성 비위 직원에게 내린 솜방망이 징계를 바로잡고 앞으로 이를 방지하기 위한 발표한 바 대로 일벌백계 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한편 국민연금공단은 2021년 6월 18일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2020년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윤리경영' 지표 중 특히 내부청렴도가 2년 연속 하락하는 등 최저등급에 가까운 D0 등급을 받은 것으로 밝혀졌다.

/김다운 기자(kdw@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콜센터에 "사창가가 연상된다" 발언 국민연금 본부장, 1급 유지 [2021 국감]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