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2021 국감] 넷플릭스·디즈니+ 공세…한상혁 "토종OTT 연합 해외 진출해야"


'연합 진출' 사업자와 협의 할 것…다국어자막·자율심의제 등도 해결

[아이뉴스24 송혜리 기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이 '연합 토종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전략으로 해외 시장 진출에 나서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다.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한상혁 방송통신위원장이 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5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방통위 국정감사에서 토종 OTT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해외 진출이 필수로, 정부의 콘텐츠펀드 조성·다국어 자막 기술 지원·해외 시장 조사 등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날 홍익표 의원(더불어민주당)은 토종 OTT 해외 시장 진출에 방통위의 역할을 촉구했다. 콘텐츠 펀드 조성, 해외시장 조사 실효성 확보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홍 의원은 "방통위에 콘텐츠 펀드가 있었는데, 과기정통부로 이관됐다"며 "콘텐츠 펀드 조성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통위가 추진하는 해외 시장 조사는 연도별 국가가 달라서 의미가 없다"며 "이런 식은 보여주기 사업일 뿐으로, 시장성이 있는 국가를 선정해 조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국내 OTT 사업자가 해외 진출을 할 때 정부와 밀접한 협의가 필요하며, 이는 사업자에 도움 되는 방향으로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상혁 위원장은 "해외시장 조사 예산을 확보한 상태"라며 "국내 연합 OTT를 통해 해외 진출을 해야 한다는 것이 방통위의 일관된 입장으로, 사업자와 협의하겠다"고 말했다.

홍 의원은 다국어 자막 기술 지원과 자율심의제의 도입도 강조했다.

홍 의원은 "자막 인식도 방통위에서 기술권을 사들여서 오픈소스로 제공해야 하지 않느냐"며 "OTT 관련해 부처 각각 법적 신설이 진행되고 있고, 자율심의제 신설도 늦어지고 있다"

한상혁 위원장은 "올해 내로 해결하겠다"고 말했다.

/송혜리 기자(chewoo@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2021 국감] 넷플릭스·디즈니+ 공세…한상혁 "토종OTT 연합 해외 진출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