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이재명, 與 후보들에 '대장동 의혹' 공동대응 제안


金·秋 엄호에 탄력?… "가급적 빨리 나서달라"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김성진 기자]
이재명 경기지사. [사진=김성진 기자]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는 23일 당내 경쟁주자들에게 자신의 '대장동 의혹' 관련 공동대응에 나서 달라고 제안했다.

국민의힘이 해당 의혹에 대한 특별검사·국정조사를 요구하며 압박에 나선 가운데 이 지사가 여권의 단일대오 방어선 구축 카드를 꺼내든 것은 더 이상의 논란 확산 및 추가 의혹 제기를 차단하고 역습의 모멘텀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로 풀이된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당 후보님들의 공동대응을 제안한다"며 "공동기자회견이든 캠프 공동성명이든 후안무치한 저질 정치공세에 함께 맞서면 좋겠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앞서 당 대선주자인 김두관 의원과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등이 자신의 '대장동 의혹' 방어에 힘을 보태준 것을 언급했다.

김 의원은 같은 날 페이스북에서 "저도 관련 사안을 여러 각도로 살펴봤지만 애초 계산한 방식으로 이익을 몰아줬거나 실정법을 위반한 정황은 보이지 않는다"며 "법원 판단에 따르면 이 사건의 본질은 '환원'이 맞다"고 했다. 또 "대장동이 이제와서 난장판 소재가 된 이유는 오로지 마타도어 때문"이라고도 했다. 추 전 장관도 지난 21일 광주MBC라디오 '황동현의 시선집중' 인터뷰서 "(대장동 의혹을) 파면 팔수록 국민의힘 쪽의 비리가 속속 드러나지 않을까 싶다"며 이 지사를 엄호한 바 있다.

이 지사는 "여러 후보와 의원들이 한결같이 걱정하는 것은 국민의힘의 대장동 이슈 공세로 윤석열 검찰의 청부수사 의혹이 언론과 공론의 장에서 사라지고 덮여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가급적 빨리 공동행동에 나서면 좋겠다. 당 후보의 공동대응이 이뤄진다면 당의 단합과 단결을 기대하는 국민과 당원께도 좋은 메시지가 될 것"이라며 "보수언론과 토건세력, 야당이 여론을 호도하고 있지만 시간은 진실의 편"이라고 강조했다.

경기 성남시 대장동 사업은 지난 2014년 이 지사가 성남시장 재직 시 추진한 공영 개발 사업으로, 추진 과정에서 소규모 지분으로 컨소시엄에 참여한 화천대유 등 특정 민간 사업자에 과도한 배당 등으로 특혜를 줬다는 의혹을 받는다. 개발 특혜로 고액 배당금을 챙긴 개인 투자자들과 이 지사와의 관계 등 철저한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것이 야권의 주장이다.

국민의힘은 추석 연휴 전인 지난 16일 '대장동 게이트 진상조사 태스크포스(TF)'를 구성, 당 차원의 고강도 공세를 예고한 데 이어 이날 오전에는 범야권으로 분류되는 국민의당과 공조해 관련 의혹에 대한 특검법안 및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 의안과에 제출했다.

반면 이 지사는 해당 의혹과 관련해 단 1원이라도 부당한 이익을 취했다면 공직은 물론 대선후보직도 사퇴하겠다며 사업에 어떠한 부정도 없음을 강조하고 있다. 수사에 대해서도 전적으로 동의한다는 입장이나, 야권의 특검·국조 요구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입장이다. 정치공세 소재로 이용하려는 의도가 명백하다는 취지에서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이재명, 與 후보들에 '대장동 의혹' 공동대응 제안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