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MS, 국내 의료기관·기업과 'K-헬스케어' 혁신 박차


"클라우드에서 팀즈, 홀로렌즈까지"…대학병원 빅5 중 4곳이 애저 활용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한국MS가 클라우드 애저(Azure)를 통해 국내 다양한 의료기관 및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과 함께 의료기술 및 서비스 혁신 사례 구축에 속도를 낸다고 14일 발표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국내 다양한 의료기관 및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과 함께 의료기술 및 서비스 혁신 사례 구축에 속도를 낸다. [사진=한국MS]
한국마이크로소프트가 국내 다양한 의료기관 및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과 함께 의료기술 및 서비스 혁신 사례 구축에 속도를 낸다. [사진=한국MS]

국내 여러 의료기관이 마이크로소프트 클라우드 기반의 인프라 혹은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실현하고 있다.

실제로 ‘빅5‘로 불리는 서울 주요 대형병원 5곳 중 4곳이 현재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연세의료원은 팀즈로 세브란스병원, 강남세브란스병원, 용인세브란스병원 등 산하 병원 간의 신속한 협업 환경을 마련해 업무 생산성과 효율을 높였다.

또한 팀즈를 활용한 비대면 다학제 진료 등을 지원하고, 메타버스 솔루션을 제공했다.

경북대학교병원은 마이크로소프트와 함께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의 '인공지능 데이터 구축 사업'과 중소기업벤처부의 '대스타 해결사 플랫폼 사업'을 진행했으며, 보건복지부의 '스마트병원 선도모델 사업' 등을 위해 애저 클라우드 인프라의 구축 및 활용 방안을 계획 중에 있다.

또한 스마트병원의 필수 요소인 클라우드 네트워크 시스템 구축을 목표로 향후 다양한 국책사업의 연계와 병원 인프라의 향상을 위해 마이크로소프트와 협업하고 있다.

비만치료에 특화된 365mc병원은 애저로 스마트병원 시스템을 구축했다.

AI와 사물인터넷(IoT) 기반 지방흡입 수술결과 예측 시스템을 애저상에 개발해 운용 중이며, 이를 통해 지방흡입 수술 간 의료진의 스트로크 동작을 IoT 센서로 디지털화하고, 지방흡입 동작의 적정성 평가와 수술 사후 결과를 예측한다.

아울러 국내 다양한 디지털 헬스케어 기업들도 애저상에 IT 인프라를 구축하고, 애저가 제공하는 다양한 혜택을 통해 신규 솔루션을 개발 중이다.

의료 AI 기업 루닛은 흉부 엑스레이를 분석해 폐암 및 결핵을 포함한 9가지 폐 질환을 판독하는 '루닛 인사이트 CXR'과 유방암을 진단하는 '루닛 인사이트 MMG' 등의 솔루션을 애저에서 개발, 운용하고 있다.

헬스 데이터 테크 기업 지아이비타는 라이프로그 수집 분석 앱 '비타민즈'를 애저에서 개발, 스마트 워치 및 스마트 체중계에서 수집한 건강 데이터를 AI 기술을 활용해 수면, 운동, 체중, 식생활습관 등을 각 사용자에 맞게 관리하도록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지은 한국마이크로소프트 대표는 "유례없는 팬데믹은 국내외 헬스케어 산업이 직면한 가장 큰 어려움인 동시에 업무 생산성 증대와 의료기술 및 서비스 혁신을 불러일으키는 원동력"이라며 "한국마이크로소프트는 국내 헬스케어 분야의 여러 고객사가 획기적인 혁신을 통해 한 단계 더 도약하고, 글로벌 헬스케어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MS, 국내 의료기관·기업과 'K-헬스케어' 혁신 박차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