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융복합 4차산업, 스마트도시 범부처 컨트롤타워 시급"


4차위, 10일 '스마트시티 컨퍼런스' 개최

[아이뉴스24 박진영 기자] 스마트도시 사업 확산을 위해서는 각각의 부처에서 추진하고 있는 사업들을 한 데 모아 지휘할 수 있는 범부처 컨트롤타워가 신설돼야 한다고 전문가들이 입을 모았다.

이석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이10일 열린'스마트시티 컨퍼런스'에서 '스마트시티 혁신발굴'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온라인 영상 캡처]
이석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이10일 열린'스마트시티 컨퍼런스'에서 '스마트시티 혁신발굴'을 주제로 발표하고 있다. [사진=온라인 영상 캡처]

10일 열린 4차산업혁명위원회의 '스마트시티 컨퍼런스'에는 스마트도시 특별위원회 위원들이 참석해 ▲스마트시티 혁신발굴 ▲스마트시티 확산 ▲혁신기반 강화라는 3개 분야 주제 발표가 진행됐다.

이날 참석한 특위 위원들은 현재 스마트 도시 사업이 국토교통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는데, 관련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범부처 컨트롤 타워를 신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석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세종 5-1 생활권을 설계하고, 공공부문과 협력해 민간부문과 특수목적법인(SPC)와 같은 형태의 협업체계를 추진하고 있으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민간 협력 분야 개발에는 제한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스마트 도시 기반 기술 위주의 R&D 투자를 다양한 서비스 위주의 R&D 투자로 전환해야 한다. 또 국무 총리 산하 중앙부처 의사결정협의회 성격과 예산을 독립적으로 운영하는 범부처 위원회를 신설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아울러 조영임 가천대학교 교수는 수도권 집중으로 국토불균형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역균형 발전을 위해 스마트시티 사업이 확산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역균형발전을 위한 유럽 국가의 스마트도시 사례를 소개했다. 네덜란드 로테르담은 대중교통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자율주행 모빌리티를 도입해 대중교통역과 업무·주거지역간 연계 셔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독일은 4차산업 기술을 바탕으로 농업 혁신을 추진하고 있으며, 프랑스는 도시와 농촌간 호혜협약을 맺는 등 노동 격차 해소를 위해 스마트빌리지를 조성했다.

이와 함께 조 교수는 "스마트도시 구현을 위한 기술 개발의 바탕에는 데이터가 필수요건이다. 데이터 기반 도시가 실질적으로 운영되려면 부처별로 흩어져 있는 데이터를 운영·관리할 수 있는 범부처 도시 데이터 거버넌스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상훈 고려대학교 교수도 다양한 분야를 융복합하는 4차산업혁명의 핵심이 '데이터'인만큼, 데이터 기반의 스마트도시 설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다양한 도시 데이터가 분야별로 축적·운영되고 있는데, 데이터 기반 스마트도시 운영을 위해서는 데이터를 통합관리하고 도시문제 해결 방안을 제시할 수 있는 도시 운영 플랫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차원에서는 데이터댐 구축·운영을 통해 국가운영에 필요한 핵심적인 도시 데이터를 수집하고, 지자체는 데이터 허브를 통해 데이터 기반 스마트도시로의 전환을 추진하면서 정부 데이터댐으로부터 도시 운영에 필요한 데이터를 제공받는 체계를 만들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데이터허브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클라우드 방식을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수는 "데이터 허브는 지자체별 독립적으로 구축하기 보다는 정부가 나서서 클라우드로 개발·구축돼야 한다. 이는 온프레미스 방식과 비교해 구축·운용 측면에서 시간과 비용 효율성을 높일 수 있고, 정부 주도로 진행되면 중·소 지자체도 스마트도시로 전환하는데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박진영 기자(sunlight@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융복합 4차산업, 스마트도시 범부처 컨트롤타워 시급"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