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금융사, 인공지능 제대로 활용하려면 핀테크와도 협업해야"


"감독당국은 AI기술이 시장에 미칠 영향 정확히 파악해야"

[아이뉴스24 박은경 기자] 금융회사들이 성공적인 인공지능(AI) 활용을 위해선 내부 데이터만으론 한계가 따르는 만큼 핀테크 등 외부와 협업하고 당국은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는 조언이 제기됐다.

21일 금융연구원의 '금융업의 인공지능 활용과 향후 과제' 세미나에 따르면 전문가들은 금융회사에 이같이 제언했다.

인공지능 관련 이미지 [사진=아이뉴스24 DB]]
인공지능 관련 이미지 [사진=아이뉴스24 DB]]

전문가들은 먼저 금융회사들이 효과적인 AI활용을 위해 데이터 관리를 책임질 거버넌스(관리체계)를 명확히 구축하고 AI도입의 효과도 지속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전문인력 부족이 가장 시급한 문제로 인식되는 만큼 세부 분야별 중장기 인력 확보 방안을 마련하고 추진해야 한다는 진단도 나왔다.

특히 자체 역량이 부족한 부분에 대해선 핀테크 외부기업과 협업 혹은 기술기업에 대한 투자 적극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국내은행들도 AI도입을 적극 확대하고 있다. 국내은행에 대한 설문조사와 심층 인터뷰에 따르면 은행들도 AI 도입을 현재까지는 AI 기술이 업무자동화, 챗봇 분야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신용평가 및 대출심사, 금융상품 추전 등 자산관리 분야에서도 유용성을 높이 평가했다.

앞으로는 일반적으로 데이터가 풍부하고 AI적용 후 피드백 기간이 짧은 분야에서 AI도입이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AI상담직원, 자산관리, 대출심사 등이 대표적이다.

전문가들은 금융당국 또한 AI와 관련해 규제를 완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AI가 개입된 판단으로 손실 발생 시 책임 소재가 사전에 명확하게 정의돼야 하고 IT개발 분야와 금융현헙 간 협업이 활발히 이뤄지도록 망분리 등 관련 규제를 완화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또 금융회사 내부의 데이터만으로 AI가 학습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테스트베드나 데이터 댐의 활용을 제고해야 한다.

무엇보다 금융 분야에서 AI를 활용한 창의적 활동이 활발히 일어날 수 있도록 민간자율을 우선시해야 하며, 규제는 고위험 분야에 한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즉 '포괄적 네거티브 규제' 기조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어떤 거래를 고위험 거래로 볼 것인지에 대한 구제화도 필요하다. AI기반의 서비스가 제공자가 사전과 사후애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관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데이터댐에 대한 공급도 강조했다. 데이터댐 없는 AI는 있을 수 없으므로 충분한 데이터를 공급하는 것이 당국의 중요한 역할이며 이를 위해 가명정보의 결합이 보다 용이하게 이뤄지도록 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끝으로 전문가들은 감독당국이 AI활용과 관련해 시장이 미칠 영향을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고학수 서울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감독기관은 금융기관들이 새로운 시도를 해볼 수 있도록 테스트베드를 조성하고 실증적 경험을 축적할 필요가 있다"면서 "관련 기술이 시장에 미칠 영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감독방향을 구체화해야 한다"고 전했다.

/박은경 기자(mylife1440@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금융사, 인공지능 제대로 활용하려면 핀테크와도 협업해야"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