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韓 세계 최고 5G 강국 도약"…정부 솔선수범·全산업 확산


과기정통부, 5G+ 융합서비스 확산전략 발표…5년 내 적용현장·전문기업 20배 가까이 확대

[아이뉴스24 심지혜 기자] 정부가 비대면 교육 등 사회현안 문제 해결에 5G를 활용하고 5G 정부망을 도입하는 등 5G+융합서비스 확대에 본격 나선다.

전 산업・사회 분야에서 5G를 적용,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구현하는 5G+ 융합서비스를 확대함으로써 우리경제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후방 산업 생태계를 활성화 시킨다는 계획이다.

이를 바탕으로 2026년까지 5G+적용현장과 5G+전문기업을 20배 가까이 늘린다는 목표다.

과기정통부가 5G+융합서비스 확산전략을 발표했다.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5G 적용 확대, 스마트팩토리 등 5대 핵심서비스 후속 지원과 공공분야의 5G 적용 등이 대표적 추진 방안이다.  [사진=TTA]
과기정통부가 5G+융합서비스 확산전략을 발표했다.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5G 적용 확대, 스마트팩토리 등 5대 핵심서비스 후속 지원과 공공분야의 5G 적용 등이 대표적 추진 방안이다. [사진=TTA]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임혜숙)는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하는 제5차 범부처 민관합동 5G+전략위원회를 영상회의로 18일 개최했다.

이날 전략위에서는 그간의 5G+ 추진 성과를 발판으로 관계부터 합동으로 마련한 '5G+ 융합서비스 확산 전략'에 대한 발표가 이뤄졌다.

전략위 위원장인 임혜숙 장관은 "G7 정상회의에서 5G 분야 협력이 강조되는 등 격변하는 글로벌 경제 환경에서 5G는 국가경쟁력의 미래가 걸린 중요한 정책과제"라며 "정부는 세계를 선도하는 5G+ 융합서비스가 민간 중심으로 발굴·확산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 5G+확산 위해 민관 협력…5G 정부망 마련도

이번 전략은 4대 부문 9대 핵심과제로 추진된다. 우선 연구개발(R&D)・실증 부문(새롬길)은 '5G+ 선도서비스 발굴・보급'을 기치로 원격교육·산업안전·재난대응 등 사회현안 해결형 융합서비스 발굴과 5대 핵심서비스 성과 창출을 추진한다.

사회현안 해결에는 초실감 비대면 교육을 위한 스마트 스쿨, 재난대응을 위한 이동형 의료서비스, 코로나19 피해 경감을 위한 메타버스 마켓 등을 도입한다.

5대 핵심서비스는 ▲스마트공장 ▲자율주행차 ▲실감콘텐츠 ▲디지털 헬스케어 ▲스마트시티로 범부처 협업 기반의 후속지원 등을 통해 실증과 본사업 간 단절을 극복하고 성과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과기정통부는 4대 부문 9대 중점과제를 통해 5G+융합서비스를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사진=과기정통부]
과기정통부는 4대 부문 9대 중점과제를 통해 5G+융합서비스를 확산시킨다는 계획이다. [사진=과기정통부]

5G+융합서비스 민간 확산 유도 부문(나래길)에서는 민간 중심의 확산 기반 마련, 5G 특화망 활성화, 공공부문 5G 활용 확산을 진행한다.

민간 중심의 확산 기반 마련에는 한국형 5G 민관 협력 파트너십 PPP(Public Private Partnership)가 구심체 역할을 하게 된다. 유럽연합(EU)의 경우 5G PPP를 통해 도시, 교통, 공장 등 분야별 실증로드맵을 마련해 5G 확산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에서는 내년부터 본격적인 역할을 수행할 전망이다.

28㎓ 대역 시범·실증 추진과 함께 법·제도적 애로사항 해소 창구 마련 등도 진행한다. 특화망 활성화를 위해 차질없는 주파수 공급과 관련 제도 개선 검토, 통신모듈 개발·시험인증 등을 지원한다.

이와 함께 5G망을 활용한 정부 업무환경 조성(100억원 규모), 정부지원 사업의 5G 우선적용과 함께 2023년 5G+특화도시 구축(500억원 규모)도 추진한다.

5G+ 융합 협력생태계 구현 부문(보듬길)에서는 단말·장비·SW 경쟁력 제고와 함께 인재 양성을 강화하는 5G+ 생태계 기반 조성과 5G+ 전문기업 육성을 핵심과제로 추진한다.

마지막으로 5G+ 글로벌 리더십 확보 부문(누리길)은 글로벌 5G+ 생태계 선점과 5G+ 혁신기업 해외 진출에 집중한다.

특히 5G 글로벌 기술 경쟁력 확보를 위해 글로벌이동통신표준화기구 3GPP 기술규격 등 사실표준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적합성평가 상호인정협정(MRA) 확대 등 5G 글로벌 협업을 강화한다. 또한 글로벌이동통신사업자협회(GSMA) 등과 연계한 사업도 추진한다.

과기정통부는 이를 바탕으로 올해 195개인 5G+적용현장을 2026년까지 3천200개로 약 16배, 5G+전문기업을 94개에서 1천800개로 약 19배 늘린다는 계획이다.

◆ "5G+ 융합서비스, 경기 회복·디지털 대전환 촉진제 돼야"

이날 전략위에 참석한 5G포럼은 민간 중심의 5G+ 융합서비스 활성화 방안에 대해 발표했다. 5G 공급망을 구축하고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신속히 해결할 수 있는 협업체계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한미정밀화학·포디리플레이·포항산업과학연구원이 각각 민간부문의 5G+ 우수사례를 소개했다.

이어진 토론 자리에서 전략위 위원들은 5G+ 융합서비스가 코로나19 이후 빠른 경기 회복과 디지털 대전환의 촉진제 역할을 담당해야 한다는 점에 의견을 모았다. 5G+ 확산 관련 당면 애로사항에 대한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토의했다.

민간위원들은 5G+ 융합서비스 추진성과와 현장에서 느끼는 장애요인을, 정부위원들은 각 부처 추진상황을 공유했다.

이승원 과기정통부 정보통신산업정책관은 "5G는 전 산업·사회 분야와 결합돼 디지털 전환을 이끄는 핵심 동인이자 디지털 뉴딜의 핵심축"이라며 미국 등 해외 주요국들은 비대면 환경의 확산 등으로 빠르게 형성되고 있는 5G+ 융합서비스 시장을 선점하고자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디지털 뉴딜의 성공적 실현을 뒷받침하고, 우리 기업의 글로벌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5G+ 융합서비스 확산 전략 마련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세계 최초 5G를 넘어 세계 최고 5G+ 강국으로 도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임혜숙 장관은 전략위 개최에 앞서 5G 융합 자율주행 실증현장(세종시 중앙공원)을 방문, 5G+ 융합서비스의 발전 가능성을 점검했다.

5G 융합 자율주행은 세종시 자율주행 규제자유특구 실증사업 일환이다. 지난해 9월부터 국내 기술로 제작한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 차량을 활용해 언맨드솔루션, 네이버시스템이 세종시 중앙공원에서 일반국민을 대상으로 실증 중이다.

/심지혜 기자(sjh@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韓 세계 최고 5G 강국 도약"…정부 솔선수범·全산업 확산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