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경선 시작 전 '삐걱'… 李-尹 갈등, 탄핵논쟁 비화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를 접견한 후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가 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윤석열 대선 예비후보를 접견한 후 인사를 하고 있다. [사진=김성진 기자]

尹측 "대통령도 법률 근거 안 하면 탄핵"

李 "보이콧 종용·패싱… 공격 목적 명확"

[아이뉴스24 정호영 기자] 국민의힘 '8월 경선버스'가 시동도 걸기 전에 삐걱거리고 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 인사가 이준석 대표를 겨냥해 '탄핵될 수 있다'는 취지의 발언을 하고 이 대표가 즉각 불쾌감을 드러내면서다.

기습 입당, 당 행사 연속 불참 등으로 점화된 이준석 대표와 윤 전 총장의 갈등설이 탄핵 언급을 고리로 정점으로 치닫는 모양새다.

12일 정치권에 따르면 윤석열 캠프에서 정무실장을 맡고 있는 신지호 전 의원은 전날(11일) CBS 라디오 '한판승부'에 출연해 "당 대표의 결정이라 할지라도, 아무리 대통령이라고 할지라도 헌법과 법률에 근거하지 않은 것은 탄핵도 되고 그런 거 아니냐"고 말했다.

해당 발언은 당 경선준비위원회가 후보등록(30~31일) 전인 오는 18일 토론회를 실시하기로 정한 데 대한 불만을 표출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그러자 이 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탄핵 이야기까지 드디어 꺼내는 것을 보니 계속된 (행사) 보이콧 종용과 패싱 논란, 공격 목적이 뭐였는지 명확해진다"며 "대선을 앞두고 당 대표를 지속적으로 흔드는 캠프는 본 적이 없다고 했는데 알겠다"고 맞받았다.

'보이콧 종용'이란 윤석열 캠프 측에서 원희룡 전 제주지사에게 지난 4일 당 대선후보 대상 행사로 기획된 이른바 '쪽방촌 봉사' 불참을 제안한 것을 의미한다. 결과적으로 원 전 지사는 해당 행사에 참석했으며, 윤 전 총장은 개인 일정을 이유로 행사에 불참했다.

이 대표는 추가 게시글을 통해 "보이콧 종용 사태 때도 캠프 내 직이 없는 중진의원들의 일탈 행동이라고 회피했는데 캠프 내 주요한 직에 있는 사람들의 부적절한 언급에 대해 어떤 신속하고 적절한 조치가 있을지 보겠다"며 "경선과정에서 당내에서 이런 일 터지면 어찌어찌 봉합해도 본선에서 터지면 나락"이라고 지적했다.

지난달 30일 이 대표가 지방 일정 중일 때 윤 전 총장이 전격 입당한 데 대한 불만도 곁들였다. 이 대표는 "지도부 없을 때 입당 직후부터 뭐가 그리 잘못돼 당내 행사 보이콧 종용을 하고 이제는 탄핵 거론까지 하는지 모르겠다"며 "아무리 당을 흔들어도 공정경선 기조를 이어가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국민캠프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 마련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국회사진취재단) [사진=김성진 기자]
국민의힘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12일 오전 서울 종로구 국민캠프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책 마련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국회사진취재단) [사진=김성진 기자]

논란이 거세지자 신 전 의원은 해당 발언과 관련해 기자들에게 "민주공화국의 기본 원리를 이야기한 것으로, 이 대표를 겨냥하거나 염두에 둔 발언이 아님을 분명히 밝힌다. 오해하지 않으면 좋겠다"며 "우리 당 대통령 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이 당과 각 후보 간 원만한 협의를 통해 순조롭게 이뤄지길 희망한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파장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분위기다. 김재원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최고위원 간담회를 마치고 기자들과 만나 "해명의 여지가 없다"며 "탄핵을 거론하면서 지도부를 공격한 것은 똑같다. 경선 현장에서 빨리 떠나주길 바란다"고 했다. 앞서 김 최고위원은 해당 논란과 관련해 윤리위 구성 및 엄정한 징계를 요구했다.

당 대선주자인 홍준표 의원도 페이스북에서 윤 전 총장을 겨냥해 "보수우파 궤멸에 앞장서다 토사구팽돼 선회한 분이 점령군인냥 행세하며 일부 철없는 정치인들을 앞세워 국민과 당원이 뽑은 우리 당 대표를 흔드는 것은 참으로 가관"이라고 비판했다.

임승호 대변인도 페이스북에서 "후보의 비전을 검증하기 위해 '토론하자'고 했더니 '탄핵하자'가 튀어나오면 당원과 국민이 어떻게 생각해야 하나"라며 "교사가 학업성취도 평가를 위한 시험지를 배부했더니 학생이 교사 해임을 요구하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정호영 기자(sunrise@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경선 시작 전 '삐걱'… 李-尹 갈등, 탄핵논쟁 비화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