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뉴스



문대통령 "추경, 지금부터는 속도"…새로운 '정책서민금융' 마련 지시


취임 후 첫 '민생경제장관회의' 주재…"일자리 지원 사업도 확대해야"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생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생경제장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아이뉴스24 김보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9일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과 관련, "지금부터는 속도"라며 "절박한 소상공인 피해지원에 최우선을 두고 신속하게 집행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민생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하고 "추경은 코로나 확산 상황을 감안해 규모가 33조원에서 34조9천억원으로 늘어났고, 코로나 피해계층 지원이 대폭 확대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민생경제장관회의는 수도권 4단계, 비수도권 일괄 3단계 적용 등 고강도 방역 조치에 따른 민생경제의 피해를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부는 그간 코로나19 경제극복 등을 논의하기 위해 확대경제장관회의, 비상경제장관회의 등을 개최했지만, 민생경제장관회의라는 명칭의 회의가 열린 건 문 대통령 취임 이후 처음이다.

특히 소상공인과 취약계층 지원을 강조하며 "법률에 의한 손실보상은 10월에 시행되는대로 신속하고 원활한 보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보상심의위원회 구성 등 준비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했다.

또 "손실보상 제도화 이전에 발생한 피해를 지원하는 희망회복자금도 지급 개시일인 8월17일에 맞춰 신속하게 지급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생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민생경제장관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은 재정의 직접적 역할 못지않게 정책서민금융을 확대하는 일도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신용등급이 낮고 소득이 낮은 국민들도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정책서민금융 상품들을 통해 금융접근성을 더욱 높여 달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코로나로 생업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부득이 채무를 제때 갚지 못하는 이들을 위해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채무조정제도의 활용도를 높이고, 일시 연체가 있었더라도 이후 성실하게 연체 채무를 전액 상환한 차주에 대한 신용회복 지원 방안도 마련할 것을 당부했다.

일자리는 민생경제의 핵심이라며 일자리 지원 사업도 확대해야 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여행업, 관광업을 비롯한 코로나 취약업종을 중심으로 고용유지 지원을 더욱 확대하고, 청년·여성·어르신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방안의 일자리 지원 사업을 차질없이 진행해 달라"고 했다.

/김보선 기자(sonntag@inews24.com)






alert

댓글 쓰기 제목 문대통령 "추경, 지금부터는 속도"…새로운 '정책서민금융' 마련 지시

댓글-

첫 번째 댓글을 작성해 보세요.

로딩중
포토뉴스